새해 농사의 시작은 토양검정과 함께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2-21 16:53:57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토양의 성분을 분석하는 토양검정 서비스를 무료로 시행하여 작물에 따른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하고 과도하고 무분별한 화학비료 사용을 사전에 방지하여, 건강한 토양 환경을 만들어줌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토양검정을 위한 토양 채취는 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의 토양으로 시료 채집할 장소의 상단부 흙을 1~2㎝ 정도 걷어낸 뒤 논이나 밭은 15㎝, 과수원은 30~40㎝ 깊이까지 구덩이를 파고 경사면을 따라 흙을 채집한다. 채집한 흙은 덩어리를 잘게 부수어 고루 섞고 그늘에서 말려 이물질을 제거한 뒤 종이컵 4~5컵 정도의 양을 시료봉투(깨끗한 비닐봉투)에 담아 시료 내역(이름·주소·전화번호·포장면적·작물명)을 기재하고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로 제출하면 된다. 시비처방 결과는 15일 후 직접 또는 우편, 문자로도 받을 수 있다.

농사의 시작과 끝은 토양검정부터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토양의 현재 상태를 알아야 그에 알맞은 작물의 시비 처방을 내릴 수 있으므로 최적화된 생육 환경 위한 첫걸음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는 토양검정 서비스에 우리 농업인들이 많은 관심과 실천을 해 주실 것을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당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