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본부, 2023년까지 주택화재경보기 100% 보급추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2-23 10:15:38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에서 일반주택에 무상으로 보급하고 있는 주택화재경보기가 화재 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소방본부(본부장 채수종)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로 사망자가 17명이 발생했지만, 주택 내 주택화재경보기가 설치된 주택에서는 단 1명의 화재사망자도 없었다고 밝혔다.

최근(2020년 12월 16일) 유성구 장대동 빌라에서 어린자매가 조리 중 발생한 화재에서도 주택화재경보기가 울려, 이웃주민이 경보기의 소리를 듣고, 신속히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는 등 일반주택에 설치된 주택화재경보기와 소화기가 인명피해 저감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우송정보대학 소방안전관리과 허만성 교수는“주택에 설치하는 주택화재경보기는 자동차의 안전벨트나 에어백과 같이 사고 시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며 “가족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 각 방마다 주택화재경보기를 설치하기를 권장해 드린다"고 말했다.

대전소방본부는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 저감을 위하여 민선7기 약속사업으로 일반주택(단독, 다가구, 연립주택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주택화재경보기, 소화기) 무상 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153,561가구에 설치하여 약 63%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