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행안부 마을기업 심사 결과 경북도 9개소 모두 선정
-마을기업 지방소멸, 고령화, 고용불안 등 사회문제 해결 기대 -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3-01 16:10:27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경상북도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21년도 마을기업 심사에 도에서 추천한 9개(신규6, 고도화3) 마을기업이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하여 설립 운영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이다.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마을기업 6개소에 5천만원이 지원되고, 기존 마을기업 중 운영성과가 좋아 고도화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3개소에는 2천만원이 지원된다.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마을기업 6개소는 매출과 지역사회공헌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소금을 활용한 소독수를 제조하여 지역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 포항시 엔씨더블유협동조합, 지역농산물 가공, 판매, 체험 등을 통하여 농가 소득증대를 목표로 하는 △ 포항시 호미곶경관 영농조합법인, △구미로컬푸드 협동조합, △의성군 준새싹마실팜, 도시에서 귀농‧귀촌한 청년들과 지역 청년들이 의기투합하여 청년사업가의 꿈을 키우고 있는 △의성군 농업회사법인 어스와 △이웃사촌딸기마을 농업회사법인 마을기업은 고령화와 소득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더불어 포항지역 경력단절 여성들로 구성되어 농촌체험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꿈바라기 농업회사법인, 기존 특산물 판매를 넘어 돌문어 피자만들기 체험 등으로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는 △호미곶돌문어사업 협동조합, 목공을 통해 산업재해근로자의 심리치료와 재활프로그램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구미시 희망찾는 마을목공소 협동조합 3개 기업은 고도화 마을기업으로 선정되어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마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한편 도내 마을기업은 올해 선정된 신규 6개소를 포함하여 청년 참여형 마을기업 9개소 등 총 138개 마을기업이 지정되어 지역과 더불어 성장‧발전하고 있다. 경상북도 마을기업은 2019년말(125개) 기준 매출 143억원 달성, 일자리 4,706개 창출, 약 2억 5천만원 상당의 지역사회공헌활동 등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