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평송 청소년문화센터·청소년 수련마을 “대전시는 고용 승계 보장하라”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3-15 16:52:5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 평송 청소년문화센터와 청소년 수련마을 직원들이 운영주체가 대전시설관리공단으로 바뀌면서 직장을 잃을 처지에 놓였다.

15일 해고 위기에 놓인 직원들은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기존 고용 보장 정책을 변경한 이유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고 의견을 전했다.

지난해 5월 대전시는 청소년수련마을과 평송청소년문화센터를 기존의 민간위탁방식에서 대전시설관리공단 대행 운영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홍종원 대전시의원(동구3, 더불어민주당)은 위탁에서 직영으로 바뀔 경우 기존 직원의 고용 승계가 보장되지 못한다며 도입을 반대했고 이에 대전시는 지난해 6월 센터장을 제외한 전 직원의 고용승계를 위탁조건을 제시해 7월 1일부로 시설관리공단에서 대행 운영하게 됐다.

이광민 청소년수련마을지회장에 따르면 당시 대전시는 청소년수련마을과 평송청소년문화센터에 근무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총 1년 6개월간의 기간제 근로계약을 체결한 뒤 내부 시험을 통해 60점이상의 점수를 받은 직원들을 시설공단 직원으로 전환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이광민 지회장은 “형식적인 시험만 합격하면 된다고 안심시키더니 갑자기 우선채용으로 말이 바뀌었고 이후 경쟁 공개채용을 통해 진행하겠다고 통보받았다"면서 “시는 (고용승계와 관련)그런 말 한 적 없다고 발뺌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여성가족부 지침에 의하면 청소년 시설의 전문성 유지를 위한 기존 직원의 고용승계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를 명시한 ‘청소년기본법’ 제4조에는 청소년육성에 관해 다른 법률보다 우선하여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는 직원들의 기간제 근로계약이 끝난 뒤에는 고용 승계가 불가능하다며 오는 2021년 12월 31일 전 직원의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한 상태다. 직원들은 공단에서 보는 공개 시험에 도전하거나 계약기간 만료 후 짐을 싸는 수밖에 선택치가 없는 상황이다.

대전시가 해당 센터에 보낸 변경 계획 문서에 따르면 위탁금 상승과 조직의 침체, 운영의 세습화 등 기존 운영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통보했다. 시설관리공단도 행안부의 공무원 임용 지침이 있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직원들은 대전시가 방만경영의 책임을 현장에서 일하던 직원들에게 떠넘기려 하고 있으며 이를 핑계로 손바닥 뒤집듯 쉽게 말을 바꾸었다고 즉각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당한 채용과정을 통해 정규직으로 입사했으나 기간제근로자로 강등당했고 전 직원 해고라는 말에 좌절하고 있다"면서 “그 어느 지방자치단체도 정규직을 기간제로 전환한 곳은 단 한곳도 없다"고 호소했다.

김지연 평송청소년문화센터지부장은 “청소년지도사, 공연장 시설관리 직원과 수영장 강사까지 모두 직장을 잃게 생긴 상황"이라며 “오늘 질의서 제출을 통해 대전시의 정확한 입장을 듣고 대전시가 철회할 때까지 1인 시위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1996년과 1997년에 각각 문을 연 ‘청소년수련마을’과 ‘평송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의 복지와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전지역 자연권 수련시설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