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풍기인삼엑스포 행사장 부지 수십억원 들여 사들인뒤 추가매입 부동산투기 의혹.. 전수조사..
이태우 | 기사입력 2021-03-17 09:25:00

풍기인삼엑스포 행사장 토목공사중
풍기인삼엑스포 행사장 공사 현장

[영주타임뉴스=이태우기자] 최근 전국적인 부동산 투기문제가 일고 있는 가운데 영주시가 '2021영주풍기인삼세계엑스포' 행사장 부지매입 과정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토지매입으로 세금 수십억원을 낭비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번 부지매입과정에서 추가로 매입한 일부 토지가 주관부서가 아닌 영주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행사장 진출입로 확보 차원에서 매입하게 된 것으로 드러나 의회에서 부지매입을 위한 재정부담을 가중시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14일 영주시에 따르면 최근 엑스포 행사장 부지매입과정에서 일부 토지주들이 땅을 안팔겠다고 버티자 대체부지로 20억을 들여 토지를 새로 사들였다.

이어 10여 개월이 지나서 기존에 팔지 않겠다고 버티던 토지소유자들이 다시 팔겠다고 하자 영주시 측은 어찌된 일인지 18억을 들여서 이들의 땅을 다시 사들였다. 취재 결과 땅을 안 팔겠다고 버티던 토지소유자들은 현직 공무원과 전직 공무원 등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가운데 주민에 따르면 이곳에서 토지 개발등을 하는데 당연히 이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토지 개발 정보를 알수가 있는 풍기세계인삼엑스포가 열리는 풍기읍 남원천변 부지일대 토지,밭(田) 땅값이 오르지 않았을 때에 행사장으로 개발 될것을 미리알고 땅투기을 구입했다.면 토지 개발 발표가 나면 땅값이 무진장 오르겠지요.이들은 범죄를 저지른 겁니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은 그런 금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부동산 하면 빼먹을 수 없는 온갖 정보들들을 알 수 있는 부서에 근무하면서 당연히 이걸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지역에서 집단적으로 투기한 의혹이 폭로된 사건이다.

공무원이나 선출직 사람들이 개발정보를 미리 알아서 시세차익을 보니 문제가되는 것이다.

지금1평당 가격이 100만원대를 넘나드는 기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같은 현상을 지켜보는 지역민들은 영주시 선출직 부동산 전수조사를 과연할까? 라면서 대한민국 경찰이 강력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오는 2022년으로 그 개최가 연기된 풍기세계인삼엑스포 총사업비는 215억원이며, 이 중 부지매입 총액은 62억여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추가 부지매입으로 총사업비가 245억으로 늘어나면서 시 부담액이 증가, 결국 혈세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서윤 영주시의원은 부지매입 과정에서 "다시 땅을 무리하게 구입하는 것은 납득이 안 간다. 구체적으로 다시 땅을 산 이유를 묻자 담당과장인 장성욱 과장은 "공원내지는 VIP주차장으로 활용할 것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황당한 답변을 해 주위를 어리둥절하게 만들기도 했다. 장성욱 과장은 현재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으로 영전하여 자리를 옮겼다.

한편 취재가 시작되자 부랴부랴 장성욱 소장은 "그 당시 실수였다"고 하면서 "회기가 끝나고 VIP주차장을 언급한 것은 다시 정정했다"고 해명했다.

이재형 의원 역시 "반대를 계속해서 대체부지를 20억원 들여서 매입했는데, 다시 이들이 요구한다고 해서 또 추가로 매입 계획을 세우고 그걸 구입하기 위해서 돈을 18억원이나 뿌립니까, 풍기 땅을 다 사지 왜요"하면서 강하게 질타했다.

영주시민 조모(60.상망동)씨는 "영주시 세금이 공무원 주머니 돈도 아니고 끝까지 안 판다고 해서 대체부지를 샀는데 다시 토지가격이 조금 올려서 팔겠다.고 하니 영주시에서 혈세로 다시 매입을 했다.조씨는 이런 날 강도 같은 사람들 그런 경우가 조선천지 어디 있느냐"며 "공무원도 문제지만 이것을 허락해준 시 의회도 의구심이 든다"며 선출직.공직자 등"관련자들을 철저한 부동산 전수 조사를 해서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싸잡아 비난했다.


이에 영주시관계자는 "어쩔수 없이 다시 땅을 구입했는데 영주시로 봐서는 꼭 필요한 부지라서 구입하게 됐다"며 "공원조성사업에 중점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기존 행사장과 합쳐서 통합적으로 엑스포장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영주시는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공무원 부동산 투기 여부를 확인하여 자체 조사를 착수해야 될것이며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부동산 투기 행위가 확인되면 경찰 수사의뢰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여야 할 것이다.

제대로 조사하면 엄청난 것들이 쏟아져 나올듯 제보된 지역에서 12년~년 거래 된 토지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몇 필지를 선정해 소유주의자를 지인 이름으로 이같은 정황이 드러났다.

일반인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취득한 내부정보로 부동산을 매수해 부당 이익을 취하는 것은 공직사회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 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