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궐선거 후보자에게 전달되는 질의문
서울시 기피시설 고양시 설립 후 운영·관리 해법 요구
이창희 | 기사입력 2021-03-22 21:57:31

등기 우편 등록하는 모습(고양시청 제공)
[경기타임뉴스= 이창희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18~19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등록한 후보자에게 서한을 보내 서울시 기피 시설과 개발산업에 따른 고양시 피해와 해법에 대해 공개 질의했다.

최근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은평 공영차고지 개발, 광역철도 직결 불가 정책이 고양시에 피해를 주는 정책을 발표한 데 있다.

질의 내용은△고양시 내 기피 시설 대책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대신 상암지구-고양시 연계 개발 및 은평차고지 도심 숲 조성 △대규모 주택개발 시 기피 시설 자체 해결 △단기간 주택개발에 따른 인접 도시 주거난·난개발 등 악영향 검토 △서울과 경기도를 단절하는 직결 불가‧평면 환승 정책 재검토 △인접 도시와의 상생 방안 마련 등 총 6가지다.

고양시 내 운영되는 기피 시설 4곳에 대한 조속한 현대화 및 해결방안을 요구했다.

현재 고양시 소재 서울시 기피 시설은 서울시립승화원, 서울시립 벽제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서대문구 음식쓰레기 처리시설까지 4곳이며 고양시 안쪽으로 파고든 은평 광역자원 순환센터 건립까지 추진 중이다.

해당 지역 주민은 40년 넘게 악취, 소음, 교통체증 같은 불편을 감내해 왔으나 서울시는 마땅한 보상 없이 관리마저 소홀한 상황으로, 기피 시설의 조속한 현대화를 위한 협약과 해법 마련을 요구했다.

이재준 시장은 “고양시는 서울시와 사실상 공동생활권인 만큼, 고양시민들은 서울시가 만든 정책에 서울시민 이상의 영향을 받는다”며 정책 고려대상에 인접한 경기도 시·군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