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우수 브랜드쌀 고령옥미 수매단가로 고정하여 지급
김응택 | 기사입력 2021-05-13 14:45:14

[고령타임뉴스=김응택 기자] 고령군과 다사농협미곡처리장은 2021년 경북 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된 고령옥미의 수매가격을 “2021년 공공비축 산물벼 수매단가로 고정"하여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령옥미 수매단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2021년 3월 23일과 5월 11일 총 2회에 걸쳐 협의회가 진행되었고, 이번 협의회를 통해 농가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수매단가가 결정되었다.

고령군은 매년 고령옥미 재배농가와 약정계약을 하여 품질관리 및 지원을 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450여 농가와 460ha 규모로 약정계약을 체결하였다.

지금까지는 산지가격으로 고령옥미를 수매하여 약정계약을 함에도 수매일자별로 농가별 수매단가가 달라져 계약재배의 의미가 퇴색되고, 산지가격에 따라 매입단가가 높은 인근지역으로 약정물량이 이탈하면서 계약재배 매입물량이 감소하는 등 고령옥미 브랜드 경쟁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되어왔다.

올해는 고령옥미의 수매가격을 장려금 및 건조수수료를 포함하여 2021년 공공비축 산물벼 수매단가로 고정하여 지급하고, 계약재배농가는 수매일자에 상관없이 동일한 수매단가를 받게 된다. 따라서 수매시 선지급금을 먼저 지급받고 정부의 공공비축미 산물벼 수매단가가 결정되면 차액분을 지급받게 된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