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년차 온통대전 업그레이드! 선순환 지역경제 플랫폼 정착
지역경제 역할 확대, 가맹점 조정, 온라인기능 보강 등 사용편의·사회기능 강화정책 시행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5-13 15:49:2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시장 허태정)가 온통대전 출시 1주년을 맞아 지역화폐에 상생 플랫폼 역할을 추가한 업그레이드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 해 5월 지역자본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조기 출시한 온통대전은 지난해 9천억원을 발행한데 이어 올 해에도 계획대비 40%를 초과달성하는 등 민생경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과 한시생활지원금 등 약 1천6백억원의 정책발행을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기 회복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

특히 지난 해 11월 한달 간 대규모 소비촉진행사인 ‘온통세일’을 통해 1천6백억원이 발행되고, 행사 전주대비 소상공인 매출이 13% 향상되는 소비진작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 해 9월, 비대면 매출 지원을 위한 지역소상공인 전용 온라인몰인 ‘온통대전몰’과 낮은 중개수수료로 지역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고 시민에게는 온통대전의 온라인사용을 지원하는 ‘온통대전 배달플랫폼’을 기획, 추진하여 단순한 결제기능을 넘어 경제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국 최초로 지역화폐 연계 기부서비스를 구축하고 기업의 사회공헌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동행협약’ 및 지역서점 추가캐시백 지급 등 시 정책추진 수단 기능을 수행하여 공동체 강화 플랫폼 역할도 함께하고 있다.

그러나, 온통대전이 소상공인 매출증대 등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 이면에 특정지역 및 업종에 편중되는 일부 쏠림현상도 있었다.

이와 함께, 온통대전몰 가입자의 참여율 저조 및 관 주도로 도입된 온통대전 부가기능(온통대전몰, 온통대전 배달플랫폼)의 시민참여 콘텐츠 부족과 고객편익 기능 미흡 등은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대전시는 2년차 정책 업그레이드를 통해 온통대전이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한 지역경제 및 골목상권 활성화에 더해 소비불균형 해소, 플랫폼 고도화, 시민참여 강화, 사용편의 증대 등을 추가, 소비균형을 강화키로 했다.

우선 대전시는 온통대전이 보다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 캐시백 확대와 가맹 제한을 강화하는 소비불균형 해소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이는 원도심 비중이 높은 전통시장에서 온통대전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관내 29개 전통시장 4,338개 점포에서 사용할 경우 추가 캐시백 3%를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부 소상공인 지원 취지에 맞지 않는 골프장, 대학교 수업료 등 일부 업종은 온통대전 가맹에서 제외시킬 계획이다.

또 비대면 쇼핑 확대 등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온통대전 플랫폼 고도화도 더욱 강화된다.

온통대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작년 9월 오픈한 온통대전몰을 콘텐츠 다양화를 통해 지역온라인종합쇼핑몰로 정착시키고, 온라인생방송 상설 판매망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경영자금 100억 원을 별도로 배정하고 보증 수수료율을 낮추는 특례지원도 시행한다.

자동충전, 송금, 온정나눔 기부 등 온통대전 편의기능도 대폭 개선된다.

지금까지 수동으로 충전하던 불편을 덜기 위해 충전금액 소진 시 일정액을 자동으로 충전하는 기능이 탑재되고 가입자 간 송금기능도 신설된다.

또 온통대전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온정나눔 기부기능 확대,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마을 및 배달앱 연동 직승인 결제시스템도 확충된다.

아울러 온통대전 인프라를 활용한 시책을 발굴하는 워킹그룹을 구성, 지속적인 개발로 시 경제정책 대표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밖에 온통대전이 아동학대 예방, 결식아동 돕기 등 복지사업과 걸은 만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건강마일리지, 외래 관광객 유치보상, 안전신문고 포상금 등 시민편의와 복지증진 등 다방면에서 혜택이 돌아가는 만능 지역화폐가 되도록 기능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시는 올해 온통대전 1조 3,000억 원을 발행할 예정이며, 캐시백(발행액의 10~15%) 예산은 국비를 포함 1,300억 원을 확보했다.

온통대전은 지난해 5월 출시 후 지난달까지 대전시 경제활동인구 79만여 명의 70%인 56만 명이 가입했고, 누적 발행액 1조 4,3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온통대전 발행으로 추가 창출된 순 소비 규모는 약 3,500억 원, 타 지역에서 대전으로 구매처가 전환된 금액은 약 2,000억 원, 대형마트 또는 온라인쇼핑 등에서 소상공인으로 전환된 소비는 약 3,9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전시는 오는 14일 으능정이 거리에서 온통대전 출시 1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시민과 소통하며 개선된 정책을 홍보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