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정권교체로 대전을 비전과 희망의 도시로!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6-01 00:20:29
정용기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 당협위원장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정용기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 당협위원장은 지금 국민들의 절망감과 그 속에서 나오는 희망을 갈망하는 상식이 통하는 나라에 만들기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위원장은 “비전이 없는 도시, 미래가 없는 도시라는 탄식을 많이 듣는 대전도 이대로는 안 된다"며 “정권교체를 통해 시민이 희망을 품을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제7회 2022년 지방선거’가 365일 남은 지금, 지난 대전에서 지방·국회의원 선거에서 시장·구청장을 비롯한 국회의원을 단 한명도 선출하지 못한 국민의힘 대전지역 당협위원장을 통해 앞으로 있을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지역의 현안과 여론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정용기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 당협위원장과 일문일답]

▲4.7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를 거뒀다. 이유는 무엇이라 보는지?

일단 국민의 마음상태가 어떠신지 파악하는 것이 당으로서나 개인으로서나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민들의 마음상태는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절망과 갈망이다.

절망은 문 정부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무너져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에 살며 느낀 감정이고 갈망이라 한다면 내로남불과 위선으로 인한 공정과 상식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을 정치로 담아내야 하는데 이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실천한 대통령 후보를 만들어 내야 하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20·30세대의 민심전환이 있었다. 정권 탈환을 위해 어떤 전략이 유효하다 보는지?

절망하는 국민 중에서도 가장 큰 절망을 하는 세대가 20·30세대라 생각한다.

이들이 다시 희망을 품도록 해야 하는데 단순히 돈을 나눠주는 게 아니라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기성세대의 책임이라 본다.

공정경쟁의 기회를 제공하고 틀을 정비해주는 것 그리고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을 노력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일자리도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오히려 정상적인 일자리는 고사하고 아르바이트 자리까지 사라지고 있다. 정책전환이 필요하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메가시티정책 어떻게 평가하나?

대전과 청주와 세종은 어차피 초광역도시화 될 것이고 이것이 메갈로폴리스고 이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

이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이 교통과 과학으로 2007년 이명박 대통령 후보 시절 중리동에서 제가 최초로 제안한 내용으로 이명박 정부는 녹색 성장이라는 틀 안에 국가 철도망 계획을 정비하면서 충청권 광역철도사업이 추진됐다.

또한 세종에 사이언스 비즈니스 센터도 마련돼 있다. 그런데 이 정부 들어서 지지부진해지고 있는데 빨리 완성을 시켜야 한다.

사이언스가 연구단지뿐 아니라 비즈니스화 된 다양한 사업체들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는데 안타깝다.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명확한 비전과 목표가 있는지 지극히 의심스러운 상태로 답답하고 비전과 미래가 없는 도시가 되는 것 같아서 다음 선거에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의 참패도 수습해야 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묘안이 있나?

지금 국민들의 절망감과 그 속에서 나오는 희망을 갈망하는 상식이 통하는 나라에 만들기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필요하다.

비전이 없는 도시, 미래가 없는 도시라는 탄식을 많이 듣는 대전도 이대로는 안 된다.

정치인으로서 이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데 국민이 희망을 품을 수 있는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내년 3월 9일 정권교체를 이뤄내는 것이 정치인으로서의 역사적 책임이라고 본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에 대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해야 할 때가 오면 말씀드리겠다.

▲트램 백지화에 대한 주장도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방식을 떠나 더는 지연되어서는 안 되는 사업이다.

광주 도시철도는 벌써 완성돼 운영되고 있는데 인구가 더 많은 대전에서는 아직 착공도 못 하고 있으니 답답하다.

가장 중요한 판단의 기준은 시민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라가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이미 현역 국회의원 당시 정상궤도에서 진행됐던 것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물론 문 정부 들어서서 시작된 것도 맞지만 회덕IC 와 철도망은 계속사업으로 이미 확정된 사업이었다.

물론 우리 사회에서 당과 개인을 떠나 전임자가 했던 것들을 백지화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연축지구 개발과 혁신도시 지정,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는지?

제가 연축지구 개발을 처음 제안했던 이유는 대덕구가 송촌-중리동 지역과 신탄진이 나뉘어 있어 중간 부분의 개발 없이는 하나의 공동체라 할 수 없어 제안한 것이다.

현시점에서는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한 관련 행정절차가 완벽히 마무리됐는가를 짚어보고 빠르게 마무리 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선도사업이라 할 수 있는 구청사 이전은 로드맵을 빨리 결정해 공개하는 게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 혁신도시를 지정해두고 지정의 핵심인 공공기관 이전대상을 선정 안하고 있다. 선정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전일정까지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덕구가 관광문화재단이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문화재단, 경제 복지재단까지 만드는 일이 그렇게 중요하고 그 재단이 있어야만 일을 할 수 있다면 임기 첫해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지 임기 말에 만드는 것은 일하기 위해서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구의회 내에서도 당을 떠나 선거를 앞두고 선거용 조직으로 자기사람 심기가 아니냐는 말이 민주당 내에서도 나온다.

국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일이다. 한 사람을 뽑는 것도 그런데 여러 사람을 재단마다 뽑아서 구민 세금으로 감당해야 한다.

이번 아동수당도 구비가 들어간다. 코로나19와 잘못된 실정으로 인한 민생파탄 상태에서 나눠주는 것만 생각하는데 자기 돈이 아니지 않는가 구민들에게 돈을 걷어 생색낼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대선 후 지방선거까지 기간이 길지 않다. 시간이 급박하지 않나?

4월 초에 공천이 진행되는데 대선이 3월 9일 끝난 뒤에야 지방선거를 공식화 시킬 수 있다.

물론 준비기획단은 준비를 하겠지만 대통령 당선인이 나와야 당에서 공천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방선거는 빠른 탬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내년 지선의 공천은 대선 당선인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공천방식도 최선의 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번 지선은 당에서 빠른 대응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또 대통령 5월 10일 취임이후 22일 만에 지방선거를 치르게 되는데 대통령 임기 초 진행된 지방선거는 대체로 동조화 현상이 많이 나타났다.

지방선거 준비를 하는 각 후보 입장에서는 대선승리에 얼마나 기여하느냐가 공천의 기준이 될 수밖에 없고 따라서 지방에서도 정권교체에 무게를 두고 움직여야 할 것이다.

▲대전시당위원장 임기가 얼마 안남았다. 시당위원장이 중책을 맡을 것으로 보이는데

당부터 공정하고 상식에 맞는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국민은 공정과 상식에 목말라 하고 있다.

우리 당부터 공정하고 상식에 맞는 결정이 이뤄져야 하고 시당위원장 선출 또한 그런 방식으로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대전 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민들께 정부의 실정으로 인한 고통,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더해져 얼마나 힘드실지 위로를 보내고 싶다.

이를 끝내기 위해서는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

대전시는 비전과 희망이 사라진 도시가 되고 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방의 권력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 주셨으면 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