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조승래 의원, 구글 인앱결제 강제 막기 위해 미 하원 법사위원장 만난다!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1-06-07 15:08:43
조승래 의원, 이원욱 과방위원장, 인기협 등 온라인 국제 컨퍼런스 개최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대전유성갑)이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 해결을 위해 미 애리조나주 하원 레지나 콥 법사위원장을 만난다.

조승래 의원은 이원욱 과방위원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북네바다 국제교류센터(NNIC)와 공동으로 8일 10시 글로벌 앱 공정성의 방향을 주제로 한 온라인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조승래 의원은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를 금지하는 전기통신사업법을 발의한 바 있으며, 현재 국회에서 앱마켓 사업자의 특정 결제 수단 강요를 막는 여러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 하원에서도 레지나 콥 위원장이 비슷한 골자의 법안(HB2005)을 발의한 바 있어 한미공조 측면에서 이번 국제 컨퍼런스가 주목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국 애리조나 주 하원의 레지나 콥 법사위원장이‘미국의 구글 인앱결제 법안 추진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이어서 한-미 패널들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라운드 테이블이 진행된다.

라운드테이블은 김용희 교수(숭실대학교 경영학과)의 진행으로, 미국 측에서는 레지나 콥 법사위원장, 마크 뷰즈 수석 부사장(매치그룹), 윤기웅 교수 (네바다 주립대)가 한국측에서는 조승래 의원, 사도연 작가, 정종채 변호사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미 연방 하원에서의 인앱 결제 강제금지법안 재발의 가능성, 인앱결제 강제 금지 관련 통상 마찰 우려에 대한 양국 의원 입장, 인앱결제 강제 정책이 미칠 영향 및 피해 규모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조승래 의원은 “구글에서 발표한 입앱결제 강제 정책이 시행되면 중소 앱 개발사와 소비자 모두 피해가 예상된다"며 “국내 앱 개발자와 스타트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한국도 법 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플랫폼의 일방적 횡포에 맞서 한국과 미국의 의회가 힘을 모은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기획"이라고 덧붙였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