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하회마을 차량관제시스템 설치사업’주민설명회
세계유산 하회마을 보존 ․ 관리 방안 강구 !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6-08 15:24:36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안동시는 하회마을주민을 대상으로 ‘하회마을 차량관제시스템 설치사업’ 주민설명회를 2021.6.8.(화) 오전 10:30에 하회마을 탈놀이전수관 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회마을은 조선시대 씨족마을의 대표적 사례로 유형유산 뿐만 아니라 유교문화, 생활방식을 비롯한 무형 유산들을 오늘날까지 잘 간직하고 있어 2010.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으로 등재되었다.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등재 시 세계유산위원회가 인정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따르면 양반과 평민의 가옥, 마을의 전통적 배치, 경관 등은 반드시 보존관리 되어야 하는 주요한 유산이다. 그러나 등재이후 외부차량으로 인한 마을 가옥의 훼손 및 보수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유산의 진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거주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문화재청과 안동시에서는 하회마을에 보존․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마을 내에 차량관제시스템을 설치한다.

지난 5월 24일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 보호차원에서 전동차의 하회마을 진입을 전면통제하고 외부방문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하회마을 출입구 2개소에 차량관제시스템 설치하도록 문화재 현상변경 조건부 허가를 안동시에 통지하였다.

안동시에서는 오늘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6월부터 10월까지 설치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소요예산은 9천만 원 ~ 1억 원(국비 70%, 도비 9%, 시비21%) 정도 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