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자력시설 상설 환경감시센터 개소식 개최
전국 최초, 시민주도 원자력시설 환경감시센터 출범, 시민불안감 해소 기대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6-09 16:41:4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위원장 유덕순)는 지역내 원자력시설에 대한 상설 환경감시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개소식은 유성구 덕진동 국제원자력교육센터에서 열렸으며, 허태정 대전시장, 구본환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필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현판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는 지역내 원자력시설의 잦은 사건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지난 2월 25일 총회결의를 통해 3월 12일에 등록된 비영리시민단체이다.

이날 개소한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 소속의 환경감시센터는 타 지자체 감시기구와는 달리, 비영리단체인 위원회가 직접 설립하여 상시 감시·소통활동을 수행하는 새로운 협치 모델이란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유덕순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개소된 환경감시센터의 의미는 그동안 우리지역의 연구용원자로 주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대한 정부 지원 전무 등의 구조적 문제해결의 첫 발"이며 “더 나아가 시민의 안전을 염려하는 대전광역시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진솔한 협력과 노력의 결실"이라 며 “앞으로 시민들이 원자력안전에 대하여 안심할 수 있도록 더욱더 세심하게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환경감시센터의 건전한 감시를 발판 삼아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연구 기관으로, 시민이 공감하는 '안전한 이웃'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환경감시센터 개소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 지역 원자력 시설에 대한 상시감시와 정확한 정보공개를 통해 시민들이 원자력안전에 대해 불안해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는 당부와 함께 “대전시에서도 중앙정부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한 경로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