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아이돌보미 기본 근무시간 보장하라!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6-09 17:08:3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은 ‘아이돌보미 기본 근무시간을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은 9일 대전시청에서 돌봄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아이돌봄 광역지원센터의 설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촤했다.

이들은 아이돌보미들의 기본근무시간을 보장과 기간제법 준수, 돌봄노동자 기본법마련 등의 제도 개선을 요구하며 이를 반영치 않으면 6월 25일 민주일반연맹 총궐기투쟁을 시작으로 7월 3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11월 총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연대노동조합 천성인 대전본부장은 “지난해 아이돌봄 정책을 개정해 광역지원센터를 설립할 것을 법안에 내용에 포함했으나 대전시는 아무런 대책 세우지 않고 있다"며 “대전시는 인력과 예산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포럼과 회의 등을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지침만 바라보다 재난 시기가 닥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책만 세우려 한다면 더 어려운 난관이 조성될 것"이라며 “대전시는 이를 방관하지 말고 지금부터 철저한 준비를 통해 광역지원센터의 제대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연대조합의 자료에 따르면 아이돌봄 노동자의 39%가 5년 미만의 근무자로 코로나19 이후 월 평균임금도 88만원에도 채 못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용자 수요에 따라 근무라는 하는 체계인 아이돌보미들은 주 15시간 미만 근무자가 전체의 57%에 달하며 아이돌봄 필수노동자로 분류됨에도 백신 우선접종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태다.

천성인 대전본부장은 “재난 시기 불평등과 피해를 겪은 것은 아이들과 우리 노동자들"이라며 “돌봄노동자의 노동과 여건이 형성돼 고용이 보장되고 일할 수 있는 조건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