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일손돕기 희망을 전달하는 성주군
농촌 인력 수급문제 해소 위한 종합 대책 수립
김민규 | 기사입력 2021-06-11 13:15:16

[성주타임뉴스=김민규 기자] 성주군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농촌 인력 수급문제 해소를 위해 농촌 인력 지원 대책을 다각적으로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성주군은 본격 참외 수확철을 맞아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참외 농가를 발굴하여 5월 10일부터 6월 11일까지 32일간 전 공직자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하였다. 고령농가 및 규모가 영세한 참외농가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였으며, 오전 5~8시 사이 참외 수확 및 운반 작업에 2인 1조로 인력을 투입하여 농가에 조금이나마 일손을 덜어주었다.

이병환 성주군수도 10개 읍·면 참외농가를 직접 찾아다니며 일손돕기에 솔선수범하여 참여하였다. 주 2회 새벽 5시 30분 농가에 도착하여, 참외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농가의 어려움을 경청하며 농민들의 답답한 마음을 위로하였다.

이번 참외농가 일손돕기는 올해 첫 시행으로, 참여한 공직자 대부분이 경험이 없어서 참외 수확에는 큰 도움은 못주었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참외가 주산지인 성주군에서 참외수확을 해보고 농민들과 소통하며 군민과 더 가까워 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참외농가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농가에 담당 읍·면과 실과소에서는 과수 적과작업, 고구마 심기, 모내기 작업 등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20회 300명의 인력이 투입되었으며,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연말까지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름철 농촌 인력난 해결을 위해 대학생 농활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각 대학교에서 문의가 오고 있는 상황이며, 농가의 수요를 파악해 적극적으로 지원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의 각 기관 및 사회단체 등에도 일손돕기에 참여토록 독려해 일손부족 농가와 연결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갑작스러운 강풍으로 크고 작은 피해를 입은 참외 비닐하우스 농장을 찾아 비닐을 피복하고 휘어진 철근을 세우며 참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복구에 힘을 모으는 등 강풍‧우박 등 기상재해 발생 시에도 긴급복구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성주군은 농촌 일손 부족문제 해결방법의 일환으로 도시지역의 유휴 인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자매결연도시인 달서구와 함께 도·농상생 인력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성주군 29개 참외농가에 달서구민 68명이 참여하여 참외 하우스을 누비며 참외수확에 열을 올렸다. 이번 사업을 통해 달서구의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농촌 일손부족의 어려움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었다.

내년도에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구축하여 더욱더 체계적인 인력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간의 농가별·작업별 중계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하고 지원인력의 교통비, 농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해보험비를 지원해 구인농가와 구직자에게 안정된 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입국이 여의치 않아 중단된 외국인계절근로자 사업도 내년도에는 재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MOU 채결중인 필리핀 클라베리아시 이외에 타국(도시)와도 MOU를 추진하여 2022년에는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여성, 고령 및 소규모 농가을 위한 농기계작업 대행을 확대하고 농촌인력 문제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농업기계화 지원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 2021년도 제2회 추경에 중소형 농기계 지원 420대, 대형농기계 10대, 노후 농업기계 폐차 지원(2.1억원)의 예산을 수립하여 농기계 이용률 제고를 위해 중장기적인 투자를 확대하였다.

성주군은 “이번 일손돕기를 통해 영농현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농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었고, 급속히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복지향상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일손돕기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농정과를 비롯해 읍·면에서는 농가 수요 파악중에 있으며, '농촌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농가가 있으면 언제든 농정과 친환경농업담당 또는 읍면사무소 산업안전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