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년 전 ‘공룡발자국’ 발견된 남대천 일원
- 의성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에 긍정적 작용 기대 -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6-14 14:09:19

[의성타임뉴스=남재선 기자]의성군은 의성읍 남대천에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과 육식공룡(수각류) 발자국 화석, 나무 화석을 다수 발견했다.

공룡발자국 화석들이 발견된 곳은 현재 물이 흐르는 하천 변의 암석인데도 불구하고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이는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는 암석층이 변성작용을 받아 더욱 단단해졌기 때문이다.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도 일정하게 걸어간 보행렬이 확인되고, 육식공룡 발자국은 발가락 마디마디가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다. 이외에도 나무화석들이 하천을 따라 확인된다.

이 화석은 의성향토사연구회(회장 김기문) 회원들이 향토사 연구의 일환으로 남대천 일대 답사 중 발견한 후 의성군에 알렸고, 이에 의성군은 의성향토사연구회와 함께 지난 8일 발자국 화석 전문가인 진주교육대학교 김경수 교수를 초청하여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보존상태가 우수한 공룡발자국 화석들이 다수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김경수 교수는 “이번 남대천에서 확인된 목 긴 초식공룡(용각류) 발자국 화석은 뒷발자국 길이가 약 1m에 이르며, 발자국을 남긴 주인공은 골반까지의 높이가 약 4.7m에 이르는 대형공룡으로 추정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발견 위치가 물이 흐르는 하천 변인데도 불구하고, 화석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공룡시대인 중생대 말 금성산이 용암을 내뿜으면서 화산활동을 할 때, 뜨거운 열에 의해 암석이 구워져 단단해졌기 때문이다. 화석 분포와 지층 규모 등을 고려하면 의성군 최대 공룡발자국 화석산지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이날 함께 현지조사에 참여한 충남대학교 이정현 교수는 “현지조사 결과 연구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며, 연구결과는 의성군이 추진 중인 의성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의성군은 국내 최초 공룡 뼈 화석(현재 천연기념물센터에 전시 중)이 발견된 곳으로, 「제오리 공룡발자국 화석(천연기념물 제373호)」, 「만천리 아기공룡발자국 화석」 등 중생대 백악기 공룡화석의 대표 산출지이다. 군은 이러한 지질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현재 의성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3월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 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 심사 중에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