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허태정 대전시장,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못해 아쉽고 송구”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1-07-09 18:09:41
지역공모사업 구조적 한계,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역행 우려
허태정 대전시장이 9일 시청에서 K-바이오랩 허브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선정되지 못해 아쉽고 송구하다고 밝히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K-바이오랩 허브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선정되지 못해 아쉽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허태정 시장은 9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K-바이오 랩허브’(이하 랩허브) 공모사업에 ‘인천 송도’가 선정에 대해 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그간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과 언론 및 중앙에서 정책으로 많은 역할을 해준 국회의원들에게 송구스런 마음"이라며 “결과에 대해 많은 아쉬움이 남지만 겸허히 수용하고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의 발걸음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에 대해 대전시는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으로 향후 이와는 별개로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12월 수립한 ‘2030 대전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마스터플랜’에 따라 차근차근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 육성 계획은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성장해온 바이오클러스터 인프라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의 충남대병원 시설(BL-3) 활용해 추진된다.

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출연연의 연구개발능력, KAIST(한국과학기술원 지역의 우수한 연구인력을 활용해 대전만의 바이오 특화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은 세계수준의 융복합이 가능한 팁테크 기술력과 이를 빠르게 실현할 고급인력이 풍부하다는 건 최고의 장점이다.

특히 대전시는 그동안의 공모 준비과정에서 총력을 다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은 크다.

랩허브 유치를 위해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대전시 공직자들은 청와대와 국회, 중앙부처 등을 수차례 방문하는 등 동분서주했다.

이날 대전시 프리젠테이션 발표자로 허태정 시장이 나서는 등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애초 이 사업은 대전시가 정부에 제안하면서 추진됐다. 하지만 중기부는 전국 자치단체 공모사업으로 결정키로 방향을 선회해 자치단체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무엇보다 대전시는 지역 내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해 이 사업 유치를 총동원해왔다.

유치위원회와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당위성을 설파해왔다. 유치의향서를 내기 이전 충남도와 세종시의 전격 지원을 받기도 했다.

이날 랩허브 선정지역 발표 이후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정부의 발표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 다만 우리의 역량과 준비한 부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며 “정부 공모사업과는 별개로 대전형 바이오 랩허브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 공모 사업이 가진 구조적 한계와 국가 공모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허태정 시장은 “바이오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지원이라는 이번 사업의 본래 목적을 간과한 후보지 선정에 대전뿐 아니라 탈락한 다른 자치단체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향후 공모사업 평가 배점에 ‘지역균형발전 가점’이나 사업 아이템 제안한 자치단체에 대한 인센티브 등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허태정 시장은 “랩허브 대전유치를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여러분께 송구하다"며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살려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 당당히 나설 수 있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바이오 랩허브’ 후보지로 선정된 인천 송도 지역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적인 바이오 앵커기업과 함께 송도 세브란스 병원(‘26년 예정) 등 병원, 연구소 등이 집약되어 있어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가 중요한 K-바이오 랩허브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지 무상제공, 높은 재정 지원계획 등 사업계획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K-바이오 랩허브’는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고, 사업계획이 통과될 경우 2023년~2024년 조성공사를 진행한 후 2025년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