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세종시의회, ‘일일 의원 체험’ 눈길!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1-07-16 11:04:09
청소년 의회교실 ‘의회 견학’ 프로그램 운영…지역 의원과 만남 등 진행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는 7월 6일부터 14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하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의 일환으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의회 견학은 발열 체크와 출입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및 손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소규모로 진행되었다.

지방자치 30주년 기념행사 주간에 맞춰 진행된 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연기면 수왕초 등 3개 학교 총 135명의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7월 6일 연기면 수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7월 9일 연동면 연동초, 7월 13일과 14일 고운동 으뜸초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 30주년 기념 사진전 관람과 의회 홍보 동영상 시청, 의회 퀴즈 등을 진행했다.

또한 각 지역구 의원인 차성호·채평석·손현옥·이영세 의원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데 이어 2분 자유발언 및 전자투표 등 일일 모의 의원 활동을 체험했다.

이 과정에서 초등학생 관점으로 바라본 요구사항들이 눈길을 끌었다. 수왕초 학생들은 학교 앞 통학로에 과속 방지턱 및 카메라 추가 설치를 제안했으며 연동초 학생들은 지역에 부족한 영화관과 도서관 등 문화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봤다.

2개 반씩 이틀에 걸쳐 방문한 으뜸초 학생들도 학교 앞 과속·신호 단속 카메라 추가 설치와 갈등학급 해결 지원을 요구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의회가 하는 일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됐다"면서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는 “지방의회 30주년 기념 주간에 맞춰 진행된 이번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의회의 의사결정 등 민주적 의식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소중한 자산이 되었기를 바란다"면서 “세종시의회는 청소년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도록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개발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하반기를 맞아 제70회 임시회 본회의 방청 및 찾아가는 의회교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