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인공지능 CCTV로 무단굴착 및 매설배관 파손 방지
최영진 | 기사입력 2021-07-19 20:02:03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와 JB주식회사는 1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CCTV 영상 속 굴삭기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솔루션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CTV 인공지능 솔루션은 굴삭기 위치 자동알림시스템을 구축해 적법하지 않은 무단굴착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도시가스 배관을 포함한 기타 지하 매설물 파손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개발됐다.

인공지능(AI) 솔루션을 방범용 CCTV에 결합하면 인공지능이 CCTV 영상정보 속 굴삭기를 자동으로 검출해 굴삭기 위치정보를 JB주식회사 상황실로 알리게 된다. 이후 굴착지역에 점검반이 출동해 무단굴착과 도시가스 배관 파손을 예방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이날 협약에 따라 천안시는 지역 내 CCTV 영상정보 등 지능형 관제시스템 적용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회사는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 등을 맡게 된다.

또, 양 기관은 앞으로 CCTV 영상정보를 기반으로 시설안전 및 시설물관리, 재난예방 등 시민안전에 대한 추가서비스는 상호협의 하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CCTV 관제업무, 굴착지역 도시가스 배관 점검업무가 효과적으로 개선돼 시민안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시티, 천안’을 함께 만들어 가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