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소방서, 화재속보설비 오작동 화재안전대책 추진
손종선 | 기사입력 2021-08-17 08:10:20

[전남타임뉴스 = 손종선] 여수소방서는 화재속보설비 오작동 현황 파악과 원인 분석으로 대국민 신뢰성을 확보하고 소방력 낭비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화재속보설비 오작동은 실제 화재가 아닌데도 소방시설 작동되어 소방서에 자동으로 신고되는 사례를 일컫는다. 원인은 음식물 조리 과정, 연막소독, 흡연 등의 인적 요소와 노후, 결로ㆍ습기 등의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하다.


2021년 7월 한달만해도 단순 화재확인 출동건수가 30건으로, 소방시설에 대한 신뢰도 저하와 소방력 낭비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화재속보설비의 잦은 오작동으로 긴급하지 않은 상황에 출동할 경우 소방력 공백으로 인해 정작 도움을 요청하는 국민에게 원활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동시다발적 화재에 적절한 대응이 어렵다. 위급하거나 긴박한 상황에도 빠른 대처가 힘들다는 문제가 도출된다.

이에 여수소방서는 화재속보기 오작동이 확인되면 현장요원의 신속한 복구 조치 및 원인 조사, 감지기 장소별 적응성ㆍ설치위치ㆍ성능저하 확인 및 교체 요령 등 안전컨설팅, 시설복구ㆍ조치 안내문 교부, 관리대장 작성 등을 진행한다. 이후 관련 부서에서는 취합된 관리대장을 통해 원인분석과 대상별 집중관리에 들어간다.


특히 관계인 안전컨설팅을 시행해 인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소방설비 오작동에 대한 시민의 안전불감증과 소방력 공백 해소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 2회 이상 화재속보설비 오작동 출동 발생장소에 대해서는 ‘소방시설 유지관리 실태조사 특별점검반’을 운영해 관계인 소방ㆍ방화시설 작동시험 및 응급복구 방법 등을 지도한다.


여수소방서 돌산119안전센터는 “화재속보설비 오작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상처는 화재 확인과 안전조치에 그치지 말고,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국민의 안전을 위해 소방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최선들 다하겠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