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주민지킴이 ‘파랑새 편의점’ 현판식
최영진 | 기사입력 2021-08-25 22:14:37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는 25일 불당동에 소재한 GS25 불당프라자점에서 파랑새 편의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7월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편의점 5개사와 파랑새 편의점 복지안전망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천안지역 5개 편의점 브랜드는 방문 손님 중 자살의심자, 학대의심 아동, 치매노인 등 위기가구를 발견할 경우 천안시에 신고한 뒤 임시보호 조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현판식에는 박상돈 천안시장, GS리테일 조만환 부문장, 장윤곤 천안시행복키움지원단장 협의회장, 김태형 GS25 경영주단체 천안지역대표 등이 참석했다.

파랑새 편의점은 실제로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성환읍의 한 편의점주는 매일 소주 2병을 사러오는 손님을 유심히 지켜보다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해 알코올중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구조했다. 또 서북구의 한 GS25 편의점도 거동이 불편해 보이는 원룸거주 60대 여성을 신고해 식생활과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앞으로도 527개 편의점은 위험 징후 대상자 발굴 신고 및 임시 보호소로 활용된다. 시는 위기가정 발생 신고를 받으면 현장 확인을 거쳐 신속한 민ㆍ관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가구의 일상생활 회복 및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