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법을 익히자
한선근 | 기사입력 2021-09-28 00:26:57
[타임뉴스 기고문]구급대원으로 근무하면서 사랑하는 가족이나 이웃이 일분일초를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 있는데도 응급처치법를 몰라 발만 동동거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음식물이나 사탕 등으로 인한 기도폐쇄 시에 119구급대를 기다리고만 있기에는 사랑하는 내 가족, 이웃에게 씻지 못할 후회가 남을 것이다.

그래서 기도폐쇄 시 생명을 살리는 하임리히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집이나 식당에서 음식물이나 사탕 등 이물질에 의해 기도폐쇄 시 먼저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

기침을 유도했는데도 이물질이 나오지 않을 때는 양쪽 날개뼈 사이의 등 두드리기 5회, 환자의 뒤에 서서 한쪽 주먹을 쥐고 엄지 부분을 환자의 배꼽(제부)과 명치(검상돌기) 중간 부위에 대고 다른 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싸고 약간 위로 쓸어올리듯 복부 밀어내기 5회를 밀어 올려주면 된다.

1세 미만의 영아의 경우에는 등 두드리기와 흉부 압박을 5회씩 반복하는데 등 두드리기는 영아의 머리가 아래를 향하도록 뒤집어 엎드려 놓은 후 손바닥 아랫부분으로 영아의 양쪽 날개뼈 가운데를 세게 5회 두드린다.

다음으로 턱과 뒤통수를 감싸 들어 올려 바로 눕힌 후에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 중앙 아래 즈음에 손가락 두 개를 올려놓고 강하고 빠르게 5회 눌려준다.

이물질은 의식이 있다면 제거하려다 손가락을 다치거나 이물질을 더 깊게 밀어 넣을 수도 있으므로 손가락을 넣어 흩어내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

비만이나 임산부는 복부를 효율적으로 압박할 수 없고 태아가 있으므로 겨드랑이 쪽으로 손을 넣어서 양쪽 젖꼭지 사이에 가슴 부분에 주먹을 가져다 대고 다른 손으로 주먹을 감싸고 수평으로 몸쪽으로 강하게 당기면 된다.

빠른 응급처치는 위급상황 발생 시 초기에 골든타임을 지키는 방법이다. 초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내가 꼭 배워서 우리 주변에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각종 대중매체나 소방서를 방문하여 응급처치법을 익히도록 하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