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수선유지사업 자재 납품에 특정업체 밀어주기 유착 의혹 제기
유명 건축자재업체 지역총판도 자사 제품 못 쓰고 특정 유통업체 자재 써야 승인
홍대인 | 기사입력 2021-10-07 15:15:31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7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이 LH가 임대아파트 입주자의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간 8,277억 원을 집행하는 수선유지사업에 특정 유통업체 밀어주기 의혹을 제기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해 파장이 예상된다.

LH가 박영순 의원실에 제출한 ‘최근 5년간 수선유지비 집행 내역’자료에 따르면 2016년 3,240억, ‘17년 3,879억, ‘18년 4,719억, ‘19년 6,521억, ‘20년 8,277억 원을 집행했다.

지난 2년간 수선유지사업은 LH 지역본부별로 권역을 나누어서 256개 유지보수업체가 공사를 집행했다.

※서울 23, 경기 46, 인천 33, 강원 10, 충북 9, 대전‧충남 23, 대구‧경북 25, 경남 12, 부산‧울산 22, 전북 17, 광주‧전남 30, 재주4, 세종 2

LH 관계자는 유지보수업체들이 임대아파트 수장공사를 할 때 벽지나 장판 같은 자재는 LH 시방서 품질 규격에 맞으면 그 시공업체가 자율적으로 추천하는 자재를 쓰도록 하고 있고 자재 선정 과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박영순 의원은 국정감사장에서 유지보수공사 업체에 실제로 자재를 납품한 대전·충남지역 A 건축자재 유통업체로부터 제보받은 거래명세서 사본을 증거물로 공개하며 LH 지역본부 담당자와 특정 유통업체 간에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거래명세서는 A 업체가 수도권의 S 유통업체 2개사에서 약 2억 원어치의 벽지‧장판을 구입하고 발급받은 전자세금계산서 사본이다.

문제는 자재 구매과정에서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A 건축자재 유통업체는 대전충남지역에서 이름만 대면 다 아는 유명 대기업 벽지 및 장판 생산 회사의 총판을 운영하고 있다.

LH의 설명대로라면 A유통업체는 총판이기 때문에 본사에서 자재를 가져다 납품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전혀 일면식이 없는 수도권의 S유통업체에서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자재를 구매해서 유지보수공사 업체에 납품해야 했다.

LH 대전·충남본부의 수선유지 업무를 담당하는 누군가가 유지보수공사 업체에 S유통업체만 취급하는 특정 제품을 자재로 써야만 승인이 난다면서 보이지 않는 압력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S유통업체는 유명 대기업 벽지, 장판 생산업체들과 물품공급 계약을 맺고 그 회사만 취급할 수 있는 특정 제품번호를 부여받아서 독점권을 갖고 있고 시중에서는 그 제품을 전혀 구입 할 수 없는 제품이다.

예를 들어서 A업체가 LH의 누군가가 준 특정 제품번호의 자재를 구입하기 위해서 L장판 본사에 문의하면 그 자재는 S유통업체만 취급하는 제품이라고 안내를 해준다는 것이다.

LH가 박영순 의원실에 제출한 ‘권역별 유지보수공사 도배‧장판 계약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유지보수공사 업체에 벽지‧ 장판을 납품한 건축자재 213건 중 S유통업체는 20여건 이상 납품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영순 의원은 “이러한 불공정과 특혜의혹, 특정 업체와 유착된 납품 비리 의혹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할 엄중한 사안"이라며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러한 유착이 진행된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는데 자체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종합감사 직전까지 보고해줄 것"을 LH에 요청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