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2년간 한센인정착촌 슬레이트건축물 160동 처리
이상군 기자 sostnt11@gmail.com
기사입력 : 2021-10-12 20:48:44
의성군,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

[의성타임뉴스=이상군 기자]의성군은 석면건축물로부터 군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하기 위하여 2020년부터 2년간 ‘한센인 정착촌의 슬레이트건축물 철거사업’을 추진해 왔다.

1960년대 정부의 강제 이주정책으로 형성된 한센인 정착촌은 전국 82개소, 의성지역에는 3개소로 마을 곳곳에 방치된 슬레이트 지붕의 폐축사 철거사업을 시행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주로 가축사육으로 생계를 유지해오다 최근에는 고령화와 축사 노후로 슬레이트건축물이 방치되어 있는 상황으로, 잡초가 무성히 자란 빈 축사는 마을을 더 어둡게 하고 이용 가능한 토지 또한 부족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의성군은 군비 18억원을 투입하여 한센인 정착촌의 슬레이트건축물 철거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2020년 다인 신락마을에 40동, 2021년 금성 도경마을에 120동으로 총 160동의 노후 건축물 철거와 슬레이트를 해체 처리하였다.

소외계층에 대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하여 지방비를 투입하여 슬레이트건축물 철거사업을 시행한 의성군은 한센인 정착촌이 있는 전국 54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한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도경4리 조시원 이장은 “오랫동안 방치되어있던 빈 건축물로 마을이 어수선했는데 우리 마을에 관심을 가지고, 철거사업을 해줘서 마을이 한결 깨끗하고 밝아졌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전국적인 인구감소는 농촌지역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의성군 역시 고령화와 급격한 인구감소가 지역발전의 어려운 요인이 되고 있으나, 지역특성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고 지역별ㆍ계층별 균형 있는 예산의 투자는 지속발전 가능한 의성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