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Free 확산캠페인 우수사례 발표회에서‘우수상’쾌거
의성군,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 참여 열기‘후끈’
이상군 | 기사입력 2021-10-14 09:42:50

[의성타임뉴스=이상군 기자]의성군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주관하는 ‘시민이 주도하는 플라스틱 Free 확산 캠페인’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의성군 종합자원봉사센터가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4일 의성군과 의성군종합자원봉사센터,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한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아이스팩을 부탁해)은 사용가능한 젤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세척하여 재사용 희망하는 가게에 전달하는 등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의성군이 인구대비 아이스팩 회수양이 전국 1등인 점과 농촌지역 특성에 맞게 장날 대면수거를 통해 마스크(KF94) 교환, 아이스팩 특성 안내, 수거 및 세척까지 진행한 자원봉사자들의 높은 참여율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정명관 종합자원봉사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환경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저희 센터에서도 관심이 많았는데,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이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고, 이번이 계기가 되어 봉사의 영역을 더 넓힐 수 있도록 발굴해보겠다"고 전했다.

또한, 행정안전부의 협업 우수사례(아이스팩 재사용 체계 구축·확산 부문)에도 선정되어 지난 9일에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제작하는 홍보 영상에 의성군이 대표로 촬영하였으며, 의성군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분류, 세척, 포장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 영상은 2021 정부혁신 박람회, 정부혁신 아카이브 구축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의성읍과 안계면 장날에 시범적으로 실시된 캠페인은 내년 더 확대되어 읍면별로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 주민 접근성이 더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