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탄소인지예산제 도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탄소인지예산제도 분류 기준 4개 유형(감축, 배출, 혼합, 중립) 분류
홍대인 | 기사입력 2021-10-14 10:35:4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는 지난 13일 구청에서 ‘탄소인지예산제 도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탄소인지예산제’란 예산이 투입되는 각종 정책을 추진할 때 온실가스 배출 영향도를 별도로 평가하고 이를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제도다.

이는 예산 편성단계부터 온실가스 배출영향을 고려해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되는 사업은 확대하고, 배출이 예상되는 사업은 규모를 축소하거나 배출을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원장 현달호)에서 수행한 이번 연구 용역은 ▲탄소인지예산제의 개념 및 도입목적 ▲탄소인지예산 분류 및 목록화 ▲탄소감축영향평가 체크리스트 도출 ▲예산서 및 결산서의 구성항목 및 추진방법 ▲제도운영 관련 부서와 사업범위 수립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해당사업이 온실가스 배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감축, 배출, 혼합, 중립 등 4개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한 후 예산부서 심의 및 타당성 검토 후 탄소인지예산서를 작성, 이를 반영한 최종 예산안을 편성해 탄소인지예산제의 실현가능성을 한층 높여갈 계획이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조영탁 박사(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는 “처음 시도해보는 용역이라 어려움은 많지만 광역시·도 온실가스 감축 용역수행업체와 연구협의체를 구성해 추진하는 만큼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현 구청장은 “이번 탄소인지예산제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세부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것이며, 탄소인지예산제를 통해 공공부문에서 2050탄소중립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