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5일차 공약사업 집중 질의
이상군 | 기사입력 2021-11-24 14:59:16

[청송타임뉴스=남재선 기자]청송군의회 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윤동탁)는 지난 22일 제5차 행정사무감사를 이어갔다.

이날 위원들은 농정과, 농업기술센터, 환경축산과 등 3개 부서를 대상으로 소관 업무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며 불합리한 행정과 관행에 대해 감사하였다.

심상휴 위원은 청송군의 상수도 이용률과 관련해 “우리군은 상수도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낮고 지하수 사용률이 높아 군민의 식수 건강이 염려 된다."며 “환경축산과와 K-water 청송상하수도센터가 면밀히 협의하여 상수도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권태준 위원은 논갈이·밭갈이 사업과 관련해 “현재 200원 수준인 평당 논·밭갈이 비용에 20%수준인 60원을 지원하는 것은 농민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논·밭갈이 지원 시 대규모 면적 농가에는 상한선을 두고 소규모 농가에는 50%이상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애써 달라."고 말했다.

현시학 위원은 청송사과 가공 상품과 관련해 “우리 사과의 생산량을 고려해 볼 때 사과 가공품의 생산과 판매는 청송사과 소비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며 “사과 소비가 농가 소득과 직결된 만큼 사과 초콜릿 등 개발된 아이템을 폐기하지 말고 잘 활용하여 농가 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미진 위원은 “요소수 부족 문제가 요소비료, 농기계 등 농업분야에 미칠 영향에 대비하여 신속한 현황 파악 및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하는 한편 “유아, 어린이, 청소년의 농촌에 대한 가치와 이해증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친환경 학교 텃밭 사업을 제안하고 기후변화에 대비한 대체작물 발굴에도 힘써 달라."고 말했다.

최갑선 위원은 “소형 고추건조기 보급에 농가의 만족도가 높다."며 “소형 고추건조기 보급과 더불어 전동가위 등 농민들이 꼭 필요한 장비 보급에 힘써 달라."고 말했으며, 또한 공중 화장실 위생을 지적하며 관내 주요 관광지 화장실 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였다.

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윤동탁 위원은 객토사업과 관련해 “헥타르 당 약 50%정도의 지원이 있으나 농민들이나 현장에서는 혜택이 피부로 와 닿지 않는다."며 “보조율을 더 높여, 객토사업 시 농민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끝까지 위원들의 날카로운 감사와 집행부의 성실한 답변을 당부한다."며 성공적인 행정사무감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