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을)은 2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ICT를 활용한 남북한 원격교류 협력방안’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행사는 북한 핵문제로 인한 UN의 대북재제와 코로나19 휴유증으로 앞으로도 상당기간 동안 직접적인 남북접촉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남북접촉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ICT를 활용한 남북한 원격교류 협력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마련됐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가 ‘김정은 시대 북한의 ICT발전전략과 강성대국 건설’에 대해 기조연설을 하고, 김흥광 전 북한 공산대 컴퓨터학과 교수가 ‘북한의 ICT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신영진 배제대 교수가 ’남북한 전자정부 협력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최 성 동북아공동체ICT포럼 연구소장이 ’원격교육을 활용한 남북한 협력방안’을, 이정진 전 KT 개성지사장이 ‘화상회의를 통한 남북한 협력방안’에 대해 소개를 하고, 김영훈 고려대학교 통일의학교실 교수는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서의 남북한 원격진료 활용방안’에 대해 밝혔다.

발표가 끝난 후, 황동현 한성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발표자들과 박상돈 통일부 남북경협과장, 김승환 한국어정보학회 회장, 유창근 개성공단 기업협회 부회장이 토론을 진행했다.

이상민 의원은 “남북한 종전 논의 속 세계적 디지털 혁신시대에 ICT를 활용한 남북한 원격교류는 필수적 흐름"이라며 “국회에서 해당 법안과 정책 지원을 비롯하여 ICT를 활용한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로 건강한 한반도 공동체 수립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회4차산업혁명포럼, 한국IT전문가협회, 한국어정보학회, 전자신문의 후원으로 열렸으며, 코로나19 방역관계로 현장진행과 더불어 유튜브와 줌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2021-11-24 15:38:37
이상민 의원, ICT 활용한 남북한 원격교류로 건강한 한반도 공동체 만들어야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21-11-24 15:38:37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