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대비 당부
수도계량기 동파 시 단수 등 시민불편 발생, 한파 전 보온 조치 필요
권오원 | 기사입력 2021-12-07 14:24:41

[김천타임뉴스=권오원 기자] 김천시가 시민들이 올겨울 수도계량기 동파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동파 예방법과 조치요령 홍보에 나선다.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계량기 보호통 내부를 헌 옷이나 스티로폼 등으로 채우고 뚜껑부분은 비닐이나 보온재 등으로 넓게 감싸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밀폐하여야 하며, 혹한기에는 보온 조치를 해도 계량기가 동파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물이 흐르도록 해야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올겨울은 예년보다 일찍 기온이 떨어진다는 기상예보에 따라 수용가에서 보온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등 전보다 더 각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동파 예방법에 따라 사전 보온 조치를 하였음에도 계량기가 얼어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40~50℃ 정도의 따뜻한 물 또는 헤어드라이기 등을 사용하여 서서히 녹여야 하며, 계량기를 녹이기 위하여 끓는 물을 붓게 되면 계량기가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만약 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면 신속히 계량기를 교체하여야 하므로, 시청 상하수도과 요금팀(☏420-6366, 6361)으로 신고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