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성장 바이오산업 집중 육성으로 풍요로운 미래 준비
전찬익 | 기사입력 2022-01-12 18:30:05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지역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철강산업 일변도에서 산업 구조 다변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신성장 산업의 발굴·육성의 일환으로 배터리 선도도시에 이어‘바이오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이 바이오산업의 중심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철강 일변도 에서는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 등 외부적 요인에 지역 경기 전체가 좌우될 정도로 큰 영향을 받는 등 구조가 취약해 새로운 성장 엔진 마련의 필요성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은 2030년까지 예상 성장률이 연평균 4%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자동차(1.5%), 조선(2.9%)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포항시는 포스텍 등과 협업해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인프라 마련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나섰다.

포항시는 지난 2016년 세계에서 3번째로 문을 연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중심으로 바이오산업 기반을 다지기 위해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센터(BOIC)’, ‘세포막 단백질연구소’, ‘지식산업센터’ 등을 연이어 구축했다.

방사광가속기는 빛의 속도로 가속한 전자에서 나오는 방사광으로 물질의 현상을 관찰하는 장치로, 기초과학연구 뿐만 아니라 신약후보 물질 발굴 등 바이오산업 전반에 활용될 가장 중요한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또한, 바이오분야 기업 입주공간, 연구실험실 등으로 구성된 ‘BOIC’는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 중인 미국 바이오 기업 네오이뮨텍 한국분소 등 유망한 바이오 기업들과 연구팀 등이 입주해 있다.

독일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설립된 ‘세포막 단백질연구소’는 질병 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세포막 단백질 분석을 통한 구조기반 신약 개발에 핵심 플랫폼 역할이 기대되며, ‘지식산업센터’는 바이오 벤처·중소기업 특화 입주공간으로 창업에서 성장까지 단계별 통합 지원을 하며 포항의 바이오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포항시는 바이오 클러스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을 역점 추진하고 있다. 공학 등 기초과학에 기반을 둔 의과대학과 스마트병원을 설립해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을 이끌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임상과 연구를 연계해 지역의 의료 수준을 한층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항시는 지역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지만,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며 우리나라 산업화를 이끌었던 철강 산업에 대한 애정 또한 남다르다.

이와 관련, 시는 철강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구조 고도화를 위해 포항을 중심으로 한 ‘철강 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1,354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과거 대기업 중심의 양적 성장을 추구해온 철강 산업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성장 주체로서 중소·중견 철강기업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올해 준공 예정인 핵심앵커시설 ‘포항철강거점센터’를 통해 고부가가치화와 친환경 자원 순환 등 기술개발과 산업공유자산 체계 구축이라는 2개축을 중심으로 8종의 실증 장비와 지역 거점을 활용한 철강 산업 집적지 간의 기술교류를 통한 철강 산업 재도약의 밑바탕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부가 철강제품의 시장진입 촉진은 물론 중소철강기업의 시장변화 대응강화, 수출품목 확대 등 혁신적인 효과와 함께 고품질 철강재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철강 수요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앞서 블루밸리국가산단에 준공한 ‘강관기술센터’와 연계한 철강과 강관의 유기적인 밸류체인 구축으로 성장 한계에 직면한 철강 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 강화에 시너지 효과까지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