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경로당에 낙상방지 안전손잡이 설치
안전사고 예방 위해 실리콘 재질로 제작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1-18 13:38:52

[전남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전남 영광군은 18일 노인 사고사망 원인 중 교통사고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낙상, 미끄러짐 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모든 등록경로당에‘안전손잡이’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어르신들은 가벼운 낙상에도 고관절·요추 골절 등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고관절 골절상을 입은 어르신의 절반은 사망으로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어 노인복지 시설 내 안전·편의시설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영광군은 지난해 12월 읍·면사무소를 통해 경로당 이용 빈도가 높은 영광읍 우산여자경로당 등 52개소를 추천받아 안전손잡이를 설치 완료했으며, 나머지 경로당에 대해 설치 완료 경로당의 만족도 결과를 토대로 5월 말까지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경로당 안전손잡이 설치사업’은 경로당 한 개소 당 안전손잡이 3∼4개 설치를 기준으로, ‘현관, 화장실 및 다용도실 출입구 등’ 바닥에 단 차이(턱)가 존재하여 어르신들이 한쪽 발을 딛고, 걸음을 옮겨야 하는 곳에 설치된다.

이번에 설치한 안전손잡이는 몸체 표면이 실리콘으로 물 묻은 손으로 잡아도 미끄러지지 않고 기존 알루미늄 재질에 비해 겨울철에도 차갑지 않은 것이 장점이며, 손잡이 자체가 야광으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제작했다.

영광군 관계자는 “현재 관내 대부분의 경로당이 준공 후 20년 이상으로 노후화 되었고 건축 설계기준이 일반 성인으로 맞춰 있어 어르신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시설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며,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