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전 서구청장, 52년 만에 모교서 명예 졸업장 받아
당시 비인가 학교로 검정고시.. 총동창회 노력으로 18일 명예 졸업장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1-18 16:31:33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대전시장 선거에 도전한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이 52년 만에 중학교 명예졸업장을 받았다.

장종태 전 구청장은 18일 대전 중구 소재 대전동명중학교 제52회 졸업식에서 김종선 교장으로부터 명예졸업장을 받고 동문 후배들과 감격의 재회를 했다.

장 전 청장은 55년 전인 지난 1967년 동명중학교 전신인 동명고등공민학교에 다녔지만 정식 인가가 나기 직전이어서 안타깝게 졸업장을 받을 수 없었고 중·고등학교를 검정고시를 통해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 당시 장 전 청장은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낮에는 신문배달과 공장 일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분담했다.

이날 장 전 청장은 “55년 전 첫발을 내디딘 교정을 다시 밟아보니 감회가 새롭고 그 당시 모습이 선명하게 떠오른다"며 “3년 동안 실제 학교에 출석한 날은 1년이 조금 넘었으나 반장도 맡고 공부도 열심히 했다"고 회상했다.

장 전 청장의 2년 후배인 학교법인 명신학원 김성복 이사는 “학교에 입학하니 장 청장님이 규율부장을 맡아 후배들이 무서워했다"면서 “장 청장님이 등사실이나 숙직실에서 밤늦게까지 공부하며 성적도 늘 상위권을 유지하고 후배들에게 잘 대해줬다"고 말했다.

김종선 동명중학교 교장은 “이미 학교 총동문회 고문으로 활동하시면서 학교 발전과 명예를 높여 왔기 때문에 이번에 정식으로 명예졸업장을 드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졸업식장에서 장 전 청장은 졸업생들에게 “내가 가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 그 길을 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며 격려했다.

이날 명예졸업식에는 명신학원 조영일 이사장과 문성식 총동문회장, 이승복 전 총동문회장 등이 참석해 장 전 청장의 명예졸업을 축하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