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중심 사회안전망 구축 군민 모두가 행복한 포용적 복지 실현
김동진 | 기사입력 2022-01-21 14:33:16

[청송타임뉴스=김동진 기자]청송군은 올해 복지시책 추진방향을 “군민의 삶을 책임지는 포용 복지 실현"으로 정하고 군민 중심의 사회안전망 구축에 적극 나선다.

군은 올해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복지를 확대하여 노인·아동·청소년·여성·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상생하는 포용적 복지를 구현하는 등 사회적 연대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어르신들에게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노인 맞춤형 일자리를 개발과 함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기초연금지급, 어르신 목욕비 지원,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 운영을 비롯하여 일상생활을 혼자하시기 어려운 취약 어르신들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며,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는 보육환경 조성과 출산 분위기 장려에도 앞장선다. 영아수당, 영유아보육료 및 가정양육수당, 아동수당 지원을 통하여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노후화된 보육시설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추진 등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드림스타트사업·지역아동센터·다함께돌봄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보호육성사업 등을 통하여 아동에게 종합적인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지원하고 청소년들에게는 건전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빠른 이해와 적응을 돕기 위해 방문교육 및 우리말 공부방, 사회적응 특화프로그램 등도 운영·지원한다.

아울러, 방과 후 학교 운영 등 학교교육을 지원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고등학교 무상교육, 학교급식 지원으로 공공성을 강화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등 지역 교육여건을 개선시켜 나갈 복안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학업 향상과 재능연마에 전념하도록 우수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양질의 교육 기회와 입시 정보를 제공하는 청송인재양성원을 통해 교육 의지를 높이기 위해 적극 나서며, 배움의 기쁨을 누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복청송아카데미, 행복청송 군민대학, 성인문해교육 지원 등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을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청송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직접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 복지전문가를 활용하여 600가구에 대한 복지욕구조사를 완료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효과적이고 내실 있게 수립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회보장수급가구(기초생활보장수급, 기초연금, 차상위계층 등) 책정을 위해 행안부(주민등록), 국세청, 금융기관과 연계된 사회보장시스템을 활용하여 자료확인·법적검토·방문실태조사 등으로 적정한 급여를 결정하고, 인적·소득재산 변동사항 등을 수시로 조사해 수급자격을 정비함으로써 맞춤형보장급여를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되면서 그동안 생계가 어려우나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 때문에 급여를 받지 못한 저소득층이 좀 더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올해부터 보장 대상자가 더욱 더 확대 될 예정이다.

또한, 제도권 밖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힘들게 살아가는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욕구를 조사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지원하고, 지속적이고 의욕적인 통합사례관리는 물론, 복합적인 문제로 위기상황에 놓인 가구에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끝으로 숱한 시련의 역사 속에서 구국·호국 의지를 불태우다 산화하신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하고자 참전명예수당과 보훈예우수당 지급액을 인상하였으며, 소외되기 쉬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소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일자리 참여자 수를 늘리고 장애인연금·수당·의료비지원 등 장애인에 대한 맞춤형복지 서비스를 적극 펼쳐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