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소방서, 현장지휘체계 확립을 위한 대형 물류창고 현지적응훈련 실시
- 진압전술 매뉴얼 및 소방훈련을 통해 재난 안전의 견실화 구축 -
한정순 | 기사입력 2022-02-03 14:22:39
[진천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진천소방서(서장 강택호)가 반복되는 소방대원들의 비극적인 사고를 막기 위해 칼을 빼 들었다.

소방서 측은,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대원들의 안전사고가 잦은 점을 고려해 3일 대대적인 현지적응 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물류창고는 다량의 가연성 물질과 복잡한 내부구조 등으로 인해 화재발생 시 소방대원들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곳이며, 최근 2017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물류창고 화재현황을 보면 총 6건으로 사망 44명, 부상 21명에 달한다.

또한, 지난 5일에는 경기도 평택에서 발생한 물류센터 화재로 인해 소방대원 3명이 순직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이에 따른 대책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실정이었다.

이에 소방서에서는, 체계적인 현장 지휘를 통한 화재대응전술을 현장에 접목시키기 위해 충북형 상황관제‧화재진압전술 매뉴얼(소방본부 제작)을 토대로 초평면에 위치한 롯데메가허브터미널에서 3일 오전 10시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차량 진입로 및 부서위치 확인 -화재 진행상황에 따른 작전 방법 모색 -라이트라인 및 위치추적 장비 숙달 -요구조자 상태별 구출방법 도출 -비상상황 발생 시 긴급탈출 방법 등이다.

소방서는 이번 훈련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훈련을 펼쳐나갈 방침이며, 상호 간의 의견 공유를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기반 확립에도 더욱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강택호 진천소방서장은 “안전환경 조성은 소방이 존재하는 이유이자 업(業)의 본질 그 자체" 라며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소중한 군민의 생명은 물론, 소방대원의 안전을 지키는 데에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메가허브터미널 훈련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