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내달 6일까지 7만4957개 사업체 통계조사
최영진 | 기사입력 2022-02-07 13:11:04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가 오는 9일부터 3월 6일까지 1인 이상 모든 사업체 7만4957개소에 대한 통계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매년 통계청과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체 통계조사는 사업체 규모와 종류, 종사자 수, 급변하는 산업구조 변화 등을 파악해 정책 수립 및 평가, 학술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올해부터는 기존 13개 조사 항목에서 정책 활용성이 떨어지는 항목은 삭제해 항목을 9개로 축소했다. 9개 조사 항목은 △사업체명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의종류 △종사자수 △시도자율항목(상용근로자 초임연간급여) △쌀소비여부 △사업장운영장소이다.

또 조사 9개 항목 중 4개 항목은 행정자료로 대체해 현장조사 중심에서 행정자료 중심으로 통계조사를 전환·추진한다. 종사자가 없는 자영업자는 명부 확인으로 대체하는 등 조사의 효율성을 높여 항목 축소와 함께 조사 응답의 부담을 낮추고 조사원의 업무량 경감 및 예산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계획이다.

조사 대상 사업체 개념도 ‘물리적 장소’에서 ‘장소’로 변경한다. 가구 내 전자상거래, 프리랜서, 1인 출판사업체, 간판 없는 공부방 등이 새로운 사업체에 포함돼 조사 대상이 더욱 확대됐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해 응답자와 면담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원활하고 안전한 조사를 위해 전체 조사요원은 모두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했으며 전화 또는 배포조사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심해용 스마트정보과장은 “안전하고 원활한 조사를 위해 조사요원 전체 코로나 백신접종을 완료했으며 마스크 착용과 함께 전화 또는 배포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라며, “협조 공문서를 현장 방문 시 사업자에게 전달하는 등 사업체 조사의 취지와 협조를 당부하고 사업자의 이해를 도모해 조사원의 어려움을 덜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