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해경, 봄철 농무기 해양사고 예방활동 강화
3월부터 7월은 짙은 안개 발생로 해양사고에 각별한 주의 필요
박재일 | 기사입력 2022-03-14 17:35:40

[보령타임뉴스=박재일기자] 보령해양경찰서가 3월부터 7월까지 해양사고의 주범인 짙은 바다 안개(농무)에 대한 주의를 강조하고 농무기기간 안전한 바다를 위한 특별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일교차가 큰 봄철에 해수면과 공기의 온도차이로 인해 자주 발생하는 짙은 바다 안개(농무)로 선박 간 충돌·좌초, 방향상실에 의한 해양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높은 주의가 요구된다.

보령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5년(‘17~’21년)간 관할 해역에 가시거리가 1km 이하로 *저시정 설정 횟수가 총 96회였으며, 특히 3월~7월에 77회(80.2%)로 집중 됐다.

특히 봄철 농무기 기간에는 따뜻해진 날씨로 어선들이 본격적인 조업을 시작하고 수상레저활동이 잦아지며 해역의 교통량이 급증하게 되는데 농무로 인한 저시정 상태에서 선박 충돌과 같은 해양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대형사고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최근 보령해경의 적극적인 출항통제와 취약해역 관리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특별안전관리 운영과 선박 운항자들의 안전의식이 더해져 사고사례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결코 안심할 수 없다.
농무기 해상 안전관리 중인 보령해경

이에, 보령해양경찰서는‘2022년 농무기 해양사고 대비·대응 특별대책’을 수립해 ▼해상 기상·시정악화 시 관련법령에 의거한 적극적인 통제 ▼여객선, 낚시어선 등 다중이용선박 대상 안전운항 지도 ▼V-PASS 단문자 등 통신망 활용 실시간 항행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며,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 민·관·군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연락체계를 정비, 해양사고 대비·대응 방안을 공유하고 추후 실전 대응력 강화를 위한 합동훈련 계획도 추진중에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