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훈훈한 우리 동네 이야기’ 4월 주인공 선정
- 미용사, 사법 통역사로 활동 중인 충주 정착 8년차 김나현 씨 -
한정순 | 기사입력 2022-04-12 07:40:14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시는 이웃들의 가슴 따뜻한 사연을 발굴하는 월간예성 코너 ‘훈훈한 우리 동네 이야기’를 통해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이주한 지 8년 차인 김나현(여, 33세) 씨를 소개했다.

김나현 씨는 한국에서 영어 교사로 활동하다가 남편을 만나 결혼 후 충주에 정착해 생활 중이며 여덟 살, 여섯 살 두 아들을 둔 김 씨는 낯선 한국 생활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공부는 물론 사법 통역사 활동, 미용사 국가자격증 취득 등 훌륭한 모습으로 주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주 초기에는 언어·문화 차이로 어려움도 있었으나, 가족과 충주시가족센터의 도움으로 현재는 보쌈을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요리로 꼽을 정도로 현지인 못지않은 적응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센터에서 한국어가 서툰 필리핀 친구들을 위한 자조 모임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미용 재능 기부도 하는 등 다른 결혼이주여성에게 희망이자 목표가 되어주고 있다.

김나현 씨는 “결혼이민자가 적응하려면 배우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나쁜 날이 있으면 좋은 날도 있는 법이니 서로 잘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힘이 되어주었으면 좋겠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 2019년부터 다문화 교류·소통 공간인 ‘다가온(ON)’ 운영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자조활동과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 중이다.

김나현 씨의 자세한 이야기는 월간예성 4월호 또는 ‘충주시청 홈페이지 /더 가까이, 충주 / 미디어 충주’ 메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 훈훈한 우리동네이야기 4월 주인공 ]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