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호 광산구청장, ‘선거법 위반’ 당선무효형 확정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4-14 14:01:06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이 14일 불법 당원 모집 혐의로 유죄가 확정돼 당선이 무효가 확정됐다. 이에 따라 이날 부로 김 청장의 당선이 무효 처리돼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후임 청장 취임 때까지 2달여동안 구청장은 공석으로 남게 됐다.

대법원 2부(주심 조재연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청장의 상고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선출직 공직자는 공직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가 되고 피선거권도 제한받는다. 

김 구청장은 2017년 7∼9월 광산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시절 공단 직원 등 4100여명을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으로 모집했다. 공단 직원 150여명에게 400만원 상당의 숙주나물을 선물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지인에게 30만원가량의 골프 비용을 제공한 혐의도 포함됐다.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김 구청장과 일부 직원들은 항소심 과정에서 헌법재판소에 위헌법률심판 제청을 신청했다. 당내 경선에서 지방공단 상근 직원의 경선 운동을 할 수 없도록 한 공직선거법 조항이 정치운동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한다는 취지였다.

항소심 재판부는 “자발적인 정치 참여가 아니라 김 구청장을 지지할 당원을 모집한 행위이며 당내 경선 운동으로 볼 수 있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