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진짜 정체성’은 국민기업이니 최정우는 포스코를 떠나라
범대위,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전 직원 이메일 발송 건에 관한 입장 밝혀
전찬익 | 기사입력 2022-04-15 11:57:35
[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위원장 강창호)는 포스코측이 지난 6일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란 제목으로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낸데 대해 13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6일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경영전략팀의 이름으로 포스코 전직원 개인 이메일로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라는 제목의 글을 보내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고 한 것은 부모 세대의 피땀과 눈물, 제철보국의 창업정신을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또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포스코는 시종일관 민족기업이고 국민기업이며, 설령 미래에 어떤 재벌기업이나 거대 금융업자가 포스코 지분을 압도적으로 인수한다고 할지라도 포스코에는 국민기업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 있다"며 “고(故) 박태준회장도 지난 1978년 언론을 통해 ‘포철(포스코)의 민영화’를 언급하면서 ‘어떤 시기에 가서 민영화를 하더라도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부주도형 민영화가 바람직하지 않느냐 생각합니다’라고 말한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범대위는 또 “한편으로 그 글에서 최정우 회장의 속내를 훤히 드려다 볼 수 있다"며 “포항에 본사를 두고도 잘해온 지주사를 없애고 서울에다 신설한 것이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설립하려 했던 것이든, 포항공대 기부 체납과 포스코교육재단 산하 학교들 공립화 운운이든, 박태준 회장과 창업정신을 철저히 멀리하게 만들었던 것이든, 그 모든 일들이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망가뜨리려는 음험한 계략이었음을 스스로 폭로한 글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범대위는 포항시민과 경북도민의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고 밝혔다.

첫째, 최정우는 국민기업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더 이상 훼손하지 말고 즉시 포스코홀딩스 회장에서 물러나라!

둘째, 범대위는 향후 포항시민과 함께 ‘최정우 퇴출!’ 운동에 총력 매진하기로 결의하는 한편 적절한 시점에 시민규탄대회를 개최한다.

셋째, 범대위는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에 대한 자긍심을 존중하며 그 자긍심이 ‘100년 기업 포스코’의 원천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넷째, 범대위는 박태준 회장의 비전대로 더욱 친환경적인 국가기간 소재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승승장구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다섯째, 포항의 모든 정치 세력은 포스코, 포항, 국가의 미래를 위해 최정우의 잘못 된 경영 리더십을 강도 높게 비판할 것을 주문한다.

- 붙임 : 성명서 1부.


<성명서>

‘포스코의 진짜 정체성’은 국민기업이니 최정우는 포스코를 떠나라

지난 6일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경영전략팀의 이름으로 포스코 직원 개인 이메일로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라는 제목의 글을 보낸 사실이 11일 한 언론의 단독보도로 밝혀졌다. 한마디로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그 글은 부모 세대의 피땀과 눈물과 제철보국 창업정신을 배반하고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 주장과 자리보전 욕망에 바쳐진 추문에 불과하다.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포스코는 시종일관 민족기업이고 국민기업이다. 설령 미래에 어떤 재벌기업이나 거대 금융업자가 포스코 지분을 압도적으로 인수한다고 할지라도 포스코에는 국민기업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게 된다. 그러하기에 최정우가 제정신이라면 그같은 옹졸한 소리를 입 밖에 내놓지 않았을 것이다.

박태준 선생이 ‘포철(포스코)의 민영화’를 언급한 때는 1978년 4월 18일 조선일보 선우휘 주필과의 대담이었다. “어떤 시기에 가서 민영화를 하더라도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부주도형 민영화가 바람직하지 않느냐 생각합니다."

그때는 정주영 현대 회장과 박태준 포철 사장이 ‘제2제철소’를 놓고 씨름을 벌이고 있던 시기였으며, 박정희 대통령이 청와대 경제수석의 의향을 물리치고 박태준을 택함으로써 광양제철소 탄생으로 이어졌다.

1968년 4월 1일 ‘상법상 주식회사인 공기업’으로 탄생한 포항제철(POSCO)이 ‘국민기업’으로 거듭난 때는 1988년 6월 10일이었다. 그것은 ‘정부주도형 민영화’였다. 박태준 회장이 ‘회장 자리’를 걸고 정부와 맞서는 고난의 과정을 거쳤다. 1987년 봄에 정부의 ‘포철주 장외 매각’ 계획을 무산시키는 투쟁을 전개했던 것이다.

이때 유일한 무기는 포항 출신 이대공을 비롯한 홍보팀이 언론사를 찾아다니며 정부 계획의 부당성과 위험성을 호소하고 설득한 일이었다.

1987년 10월 국회에서 ‘국민주 보급 방안’이 제정됐다. “국가기간산업을 특정인이나 특정 개인의 소유가 아닌 국민적 기업으로 유지시킨다." 그 ‘국민주’ 1호 기업이 포스코였다.

포스코 주식의 ‘국민주’ 발행은 1988년 4월 1일(포스코 창립 20주년)부터 11일까지 청약을 받았다. 6월 10일 주권 교부 및 상장이 완료됐다. 정부주도형 민영화의 큰 걸음이었다.

그때 박태준 회장은 고생해온 포스코 직원들에게 10%(약 918만 주)를 무상으로 배당했다. 20%를 계획했으나 정부가 반대해 10%에 머물렀다.

그때 신입사원이었던 최정우도 주식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박태준 자신은 1주도 챙기지 않았다. 아무리 못해도 포스코에 대한 박태준의 공로가 10%는 되지 않았겠는가. 하지만 그는 거절했다

“포철에는 환금가치로 셈할 수 없는 인간의 혼이 깃들어 있다." 이것이 ‘박태준 정신’이었다.

1992년 10월 2일은 포스코가 광양제철소 4기를 준공하여 ‘철강 2100만톤’ 시대를 열어젖히며 ‘4반세기 대역사 종합준공식’을 개최한 날이다. 박태준 회장은 그 자리에서 포스코의 진로와 비전을 이렇게 천명했다.

“다음 세기의 번영과 다음 세대의 행복을 창조하는 ‘국민기업’의 지평을 열어갈 것입니다." 그 결의를 품은 그는 다음날 아침에 박정희 대통령 유택으로 찾아가 대업 완수와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는 눈물의 영전 인사를 올렸다.

1997년 초겨울에 들이닥쳤던 IMF사태를 극복해나가는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포스코에 남아있던 정부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민영화의 절차가 완료됐다.

1988년과 다름없이 어느 재벌도 포스코의 지배주주가 될 수 없게 만든 민영화였으니 박태준 회장이 1992년 10월에 제시한 그 ‘국민기업’의 진정한 출발선이기도 했다.

지난 6일에 최정우가 국민기업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팽개치는 뜻으로 직원들에게 발송한 글에는 ‘수치’만 내세우며 왜곡한 흔적이 심하게 남았다.

대일 청구권자금 전용이 없었다면 포스코는 1969년에 아예 사라질 회사였다.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의 철강업체들로 구성된 국제 콘소시엄(KISA)이 1억 달러 조달 약속을 무산시켰다면 영일만에서 “남의 집을 다 허물어놓은 상태"에서 문을 닫아야 했다.

하지만 포스코는 대일 청구권자금 전용에 의해 극적으로 기사회생하여 전화위복을 창조했다. 그때 약 1억 달러는 포철 1기 103만톤 건설 당시에 거의 절대적인 자금이었다.

1968년의 1억 달러는 빈곤한 한국 정부의 1년 예산의 6할도 넘는 돈이었다. 뒷날에 박태준, 황경노 등 창업 요원들은 “우리가 1억 달러가 없어서 그 고생을 했다"며 쓴웃음을 나누곤 했다.

1987년 5월 준공한 광양제철소 1기에 투입된 총 1조6,494억원 중 1조1,659억원을 포스코 스스로 조달했으니 그런 쓴웃음을 나눌 만했다.

포스코에서 36년 동안 월급을 받았을 최정우는 1965년 5월 박정희 대통령의 미국 방문부터 1973년 7월 포철 1기 준공까지 포스코 역사에 대해 무관심하게 살아온 모양이다.

역사를 외면하는 사람에게 어떤 정신을 바랄 수야 없지만 그렇게 하면 리더의 자격이 없다. ‘역사를 모르는 민족에게는 희망이 없다’는 격언이 있듯이 자기 회사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에 무관심할 뿐만 아니라, 자리보전에 연연하는 최정우는 포스코 리더로서 자격을 상실한 사람이다.

지난 2월에 포항시민 총궐기대회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비롯한 유력 대권 후보들의 반대에 굴복한 최정우는 포항시에 경영진을 보내 지주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포항으로 옮기고 지역상생 투자에 나서겠다는 합의서를 작성했다.

그것은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지역사회에 배은망덕한 ‘잘못된 경영’을 뒤늦게 시인한 일이기도 했으며, 사기업이든 국민기업이든 공기업이든 모든 기업이 당연히 실천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각성을 보여준 일이기도 했다.

그러나 4월 6일의 그 글은 최정우의 속내를 훤히 드러내 보였다. “전혀 주목받지 못했던 최정우가 문재인 정부의 줄을 타고 포스코 회장에 올랐다"는 구설수에 시달려온 그가 지금은 또 권력의 어떤 줄을 잡으려고 애쓰는지 몰라도, 그런 오만방자함과 이중인격의 거짓으로 ‘포스코는 국민기업’이라는 국민적 상식과 공감에 흠집을 내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포항에 본사를 두고도 잘해온 지주사를 없애고 서울에다 신설한 것이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설립하려 했던 것이든, 포항공대 기부 체납을 운운했던 것이든, 포스코교육재단 학교들을 공립하겠다고 덤볐던 것이든, 박태준 회장과 창업정신을 철저히 멀리하게 만들었던 것이든, 그 모든 일들이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망가뜨리려는 음험한 계략이었음을 스스로 폭로한 글이었다.

그리하여 범대위는 포항시민과 경북도민의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결의한다.

1. 최정우는 국민기업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더 이상 훼손하지 말고 즉시 포스코홀딩스 회장에서 물러나라!

2. 범대위는 최정우가 포스코에서 물러나는 날을 앞당기기 위해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을 자랑스러워하는 모든 시민과 함께 “최정우 퇴출!" 운동에 총력 매진하기로 결의하는 한편 적절한 시점에 시민규탄대회를 개최한다.

3. 범대위는 포스코 OB들과 현역 직원들이 저마다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을 포스코의 역사와 전통과 정신에 대한 자긍심을 존중하며 그 자긍심이 ‘100년 기업 포스코’의 원천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4. 범대위는 박태준 회장의 비전 그대로 “다음 세기의 번영과 다음 세대의 행복을 창조하는 국민기업의 지평"을 열어왔던 포스코 직원들이 최정우의 몰상식한 아집과 자리보전 욕망이 만들어놓은 실책들을 반면교사와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 더욱 친환경적인 국가기간 소재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승승장구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5. 국회의원, 포항시장 후보들, 도의원 후보, 시의원 후보 등 포항의 모든 정치세력은 포스코, 포항, 국가의 미래를 위해 최정우의 잘못된 경영 리더십을 강도 높게 비판할 것을 주문한다.

2022년 4월 13일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