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광주경자청-산업부 경자구역기획단,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위한 현안 간담회 개최
오현미 기자 myhy329@hanmail.net
기사입력 : 2022-04-24 11:28:29
미래차 관련 경자구역 추가 지정 등 건의사항 전달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광주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주경자청’)은 지난 2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기획단과 간담회를 열고 광주경제자유구역의 혁신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등 현안을 논의하고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이날 광주경자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간담회는 김진철 광주경자청장과 진종욱 경제자유구역 기획단장(이하 ‘경자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경자유구역 현황, 개청 원년 성과, 2022년 주요 목표 등 업무보고와 주요 현안, 건의 사항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현안으로는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상향 ▲혁신생태계 조성 공모사업 선정 ▲외투기업 유치를 위한 외국교육기관 설립 지원 ▲미래차 관련 신규산단의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등을 다뤘다.

미래형자동차 산업지구(빛그린산단) 분양률이 80%를 초과한 상황에서 친환경·미래차 기반의 대규모 시설투자를 위한 신규 산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경제자유구역의 추가 지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간담회 후에는 광주형일자리의 첫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찾아 박광태 대표이사와 간담회를 하고, 생산라인 등 현장을 둘러보며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진종욱 경자단장은 “경제자유구역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특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며 “논의한 현안과 건의사항은 앞으로 개선책과 지원책을 마련하는데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진철 광주경자청장은 “개청 초기라 어려운 점도 있지만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투자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 산업부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광주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