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듬마을 전국우수운영기관 의성군, 벤치마킹 줄이어
이단비 | 기사입력 2022-05-18 11:48:38

[의성타임뉴스=이단비 기자]의성군은 지난 5월 13일 금성면 탑리2리와 봉양면 삼산1리 치매보듬마을의 차별화된 운영방식과 추진현황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한 제천시 치매안심센터 견학단을 맞이했다.

의성군은‘치매가 있어도 행복한 의성’을 만들기 위해 2016년 치선1리 치매보듬마을을 시작으로 2022년 신규 선정된 비안면 서부1리를 포함한 총 4개 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의성군 치매보듬마을은 주민 참여형 사업 추진과 유휴시설을 활용한 치매 친화적 인지환경 개선으로 치매보듬마을 업무추진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어 매년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늘고 있다.

특히, 폐가 터와 폐창고를 활용하여 조성한 금성면 탑리2리‘우리마을 작은 미술관’과‘꼬꼬 닭장’, 봉양면 삼산1리‘자두꽃길 기억이음 미술관’은 치매보듬마을의 대표적 특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주요 사업으로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 치매환자와 가족지원 프로그램 등 지역사회 치매관리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천시 견학 참여자는“마을의 방치된 흉물을 활용하여 카페처럼 예쁜 미술관을 만들어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 매우 인상 깊었다."라며 “견학을 통해 얻은 좋은 사례를 돌아가서 치매보듬마을 조성 시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