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찾아가는 교직원 생명지킴이 교육 운영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5-19 09:48:35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최은희,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9월 28일까지 희망학교 총 14개교(초 7교, 중 4교, 고 3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직원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학생 자살에 대한 인식과 편견을 개선하고 고위험군 학생을 조기 발견해 위기학생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학교 담당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 산하기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에서 양성한 교원 게이트키퍼 강사(6명)가 두루고등학교를 시작으로 교직원 835명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보고 듣고 말하기’ 프로그램으로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행동·상황적 신호를 보고, 자살위험성에 대해 적극적이고 공감적으로 듣고,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전문기관에 연계토록 하는 자살예방의 전 과정과 실제 위기사례 관리 등을 교육한다.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교사가 학생들의 내면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보내는 자살 신호를 조기에 발견·예방하고 위기 상황 시 적절히 개입해 한 아이의 생명도 포기하지 않는 생명지킴이 역할을 통해 생명존중 문화 확산에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하반기 학생 및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생명존중 인식을 확산하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생명존중 캠페인 ▲생명존중 교육 ▲학생정신건강 증진 뉴스레터 등 생명존중에 대한 의식제고와 위기상황 예방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