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수확 시기는 언제쯤 하면 좋을까?
남재선 | 기사입력 2022-05-27 13:29:07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종숙)에서는 마늘 수확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수확 적기 및 방법에 대한 기술지도에 나섰다.

한지형 마늘은 6월 중순 수확에 들어가고, 맑은 날을 선택하여 마늘 전체 잎줄기가 50∼70% 정도 말랐을 때 수확해야 한다.

수확이 너무 이르면 구비대가 덜되어 미숙구 수확으로 수량이 줄어들고 저장성도 떨어지게 된다. 반면, 수확이 늦어질 경우에는 작업 이후 마늘 알이 터지는 열구 발생이 많아져 상품성 없는 마늘이 증가하게 된다.

마늘 수확 시 토양에 수분이 많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 토양이 젖어 있을 때 마늘을 수확하게 되면 작업이 불편하고 수확된 마늘의 저장성도 약화되기 때문에 수확하기 10∼15일 전에는 관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확 후 건조도 중요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고 햇볕이 드는 포장에서 2∼3일간 마늘 잎줄기의 녹색이 흰색으로 될 때까지 완전히 건조하여 저장하는 것이 병원균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