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조선대, 일반대학원 ‘수화언어학과’ 신설
오현미 기자 myhy329@hanmail.net
기사입력 : 2022-06-07 13:40:49
수화언어학과 영·호남지역 최초 개설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조선대학교가 오는 2학기 일반대학원에 수화언어학과 수화언어교육학, 두 개의 트랙으로 운영되는 '수화언어학과'를 신설한다고 7일 밝혔다. 

수화언어학과에서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수화언어학 석사’ 또는 ‘수화언어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수화언어학과는 영·호남지역에서 최초로 개설되는 수어학 학위과정이다. 해당 학과의 신설은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 제정 이후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수어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나아가 광주·전남의 지역사회에서 한국수어의 대중화 및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화언어학과는 언어학적 지식을 갖춘 수어 연구자 및 교육자를 양성하는 기관을 목표로 ▲언어학개론 ▲한국수어문법론 ▲수어통사론 ▲인지수어학 등 수어의 언어학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강의와, ▲응용수어학 ▲한국수어문법교육론 ▲수어교육세미나 등 수어의 교육학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강의를 개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국립국어원의 한국수어교원 양성기관으로 인증을 받을 경우, 광주·전남 지역에 한국수어 교원을 공급하는 중심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화언어학과의 주임교수를 맡은 최영주 교수는 “영·호남 지역에 수어 관련 학위과정이 최초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며 수화언어학과 신설의 의미를 강조하고, “청인들을 수어 연구자와 교육자로 배출할 뿐만 아니라 농인들이 원어민으로서 자신의 언어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토양이 마련되도록 밑거름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수화언어학과는 오는 13일부터 27일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조선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