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소식
경북소방, 포스텍 화재 방사성 동위원소 유출 막아
이태우 기자 leetw119@naver.com
기사입력 : 2022-06-09 14:13:21
- 신속․정확한 정보 파악으로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처 -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8일 포항공대 생명과학관 화재 시 연구실 내 보관하고 있던 방사성 동위원소 노출을 성공적으로 방어했다고 밝혔다.

※ 방사성 동위원소 : 원소들이 갖는 동위원소 중 방사능을 띠어 방사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

지난 8일 낮 12시 17분 경 포항 남구 지곡동 포스텍 생명공학관 4층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는 대학 생명과학관 2층 에어컨 실외기 부근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 2~3층 내부에 다량의 가연물로 진화가 어려웠고, 건물 외벽 패널은 굴절차를 이용해 일일이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포항남부소방서는 오후 1시 40분경 대응1단계를 발령해 154명의 진화인력과 33대의 장비를 동원해 화재 발생 약 3시간 50분 만인 오후 4시경에 화재를 진압했다.

이 과정에서 생명과학관 실험실 냉장고에 보관 중이던 방사성 동위원소 방어에 소방력을 집중했고 다행히 유출을 막을 수 있었다.

방사선은 의학에서 진단, 치료, 연구용으로 사용되지만, 과다 피폭되면 DNA 손상을 통해 세포 사멸이나 기능 마비, 암이나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물질이다.

이영팔 경북도 소방본부장은“화재 현장에서 신속․정확한 정보 파악과 체계적인 대응으로 위험을 사전 차단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철저한 예방대책 추진으로 도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북타임뉴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