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 여름철 에어컨 등 냉방기기 화재 주의 당부
에어컨 화재 6~8월에 집중, 사용 전 안전점검이 가장 중요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6-20 09:10:08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소방본부는 지난 13일 서구 관저동과 도마동에서 잇따른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에어컨 등 냉방기기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대전시 화재발생현황을 보면 최근 5년(‘17~‘21년)간 에어컨 관련 화재는 총 25건(연평균 5건)으로, 특히 더워지기 시작하는 6월에서 8월까지 18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올해도 벌써 3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는 대부분 실외기에서 발생한 것으로 연결배선 불량 및 전선 노후화에 의한 단락 등 전기적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장소별로는 주거시설이 14건(56%)로 가장 많았고, 음식점 등 상점에서도 8건이 발생했다.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를 오랜 시간 사용하면 몸체 부분에 쌓인 먼지로 인해 진동과 과열이 생겨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청소로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또한 아파트 등 건물내부에 실외기실이 설치된 경우에는 환기창을 개방하고 사용해야 내부의 열 축적을 막을 수 있다.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냉방기기는 사용 전에 반드시 안전점검과 청소를 하고, 에어컨 실외기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사용해야 된다"며 “화재예방을 위해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