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하동천 생태탐방로 복원 민관합동 자문회의 개최
이창희 | 기사입력 2022-06-22 11:27:16

[경기타임뉴스=이창희 기자] 김포시가 21일 하동천 생태탐방로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개선 및 생태 복원 추진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지역 주민들을 포함한 민관 자문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민관 자문단은 총 15명으로 전문가 4명, 민간단체 1명, 지역주민 2명과 시 관계공무원 및 유관기관 8명으로 하동천 생태탐방로 전체 구간에 대한 생물서식처 복원방안을 위해 구성했다.


하성면 봉성리 일원의 하동천 생태탐방로는 2011년도 개장하여 올해로 11년을 맞이했으며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멸종위기종인 저어새를 포함한 약 59종의 생물종이 출현하는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매년 방문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곳이다.


그러나 인근 대규모 농지매립으로 한강 조망권이 상실하는 등 그 가치가 훼손돼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생태계교란식물의 확산과 퇴적물에 의한 육화가 진행되며, 특히 중류구간은 개방수면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연 확산이 심해 다양한 철새 및 생물들의 서식지로의 기능을 잃고 있다.


훼손된 생물서식지를 복원하여 생태적 기능을 높이고 방문객에게 우수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김포시 하동천 생태복원 방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중이다.


금번 자문 회의를 통해 각 분야의 자문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2025년까지 복원 작업을 완료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수 환경과장은 "금번 자문 회의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민들에게 우수한 생태자원을 제공하고 한강하구의 생물다양성이 보전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