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재배지 병해충을 한방에!!
남재선 | 기사입력 2022-07-03 16:06:12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시설하우스에서 발생하는 병해충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태양열 소독을 적극 홍보 및 지도하고 있다.

토양 태양열 소독이란 7월∼8월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투명 비닐을 습한 토양 위에 덮은 뒤 토양의 온도를 높여 비닐하우스 재배에서 문제가 되는 토양중 병해충을 살균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토양표면에 가까이 있다가 발아하여 올라오는 대부분의 잡초종자를 죽이거나 정상적인 발아를 막아 준다.

토양 병해충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재배지를 옮기기는 것이 가장 좋으나, 시설 내에서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태양열로 토양을 소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태양열 소독 방법은 토양을 20㎝ 이상 깊이로 경운하고 작은 이랑을 만들어 물대기를 한 후, 폐비닐 등으로 토양을 덮어 하우스를 밀폐하면 된다. 그리고 퇴비·볏짚·쌀겨·녹비식물 등 유기물이나 석회를 투입하면 유기물의 분해 및 석회와 물의 발열반응에 의해 태양열 소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시설 연작재배지에서 문제시되는 선충 밀도를 현저히 낮추고, 온도 상승에 따른 토양의 이화학적 변화로 수용성 양분의 증가하여 작물의 생육을 증진시킨다고 한다.(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