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한식 및 카페 클래스! 경북 미래산업으로
- 한식사업 지원 시스템 구축과 경북형 K-카페 운영 모델 구현-
김성수 | 기사입력 2022-07-24 08:45:27
〔타임뉴스=김성수 기자〕경상북도는 지난 22일 도청에서 경북행복재단, 구미대학교, 함지음식문화연구소, 민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新한식사업 육성방안 수립 및 카페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북 신한식사업 및 카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보고회 모습

이날 보고회는 한류(韓流)의 영향으로 세계로 나가는 한식(K-Food)의 위상과 더불어 경북 한식사업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함을 공감했다.

또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커피시장의 규모에 맞는 경북의 카페 문화 조성과 차별화된 운영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도민(300명), 한식사업 종사자(120명), 카페종사자(100명) 등을 대상으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경북의 한식사업의 육성을 위해 ‘경북의 한식, 세계로 나아가다’를 비전으로 설정했다.

주요 사업내용은 ▷푸드테크 기반의 한식사업 지원 시스템구축 ▷한식의 전통 맛(종가·향토음식)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체험관 및 조리학교 운영 ▷한식의 메디푸드(특수영양식품), 고령친화 음식 개발 및 연구지원 ▷MZ세대의 한식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경북특산물 및 관광자원을 연계한 한식문화 지도 구축 등이다.

이들 육성사업의 수행과 더불어 지역의 대표 한식인 종가음식의 세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경북의 카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경북형 K-카페 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커피 원두의 품질 유지(HACCP 인증) 및 공급 ▷교육지원을 통한 종사자 역량강화 ▷표준적인 서비스 및 운영 매뉴얼 개발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카페 기능의 대전환(소통과 문화의 공간:전시회, 음악회, 독서회 등) ▷특산물을 이용한 시그니처 음료 개발 및 보급 등을 추진한다.

경북도는 8월까지 해당 연구를 완료하고 결과에 대한 내부검토와 외부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외식산업 진흥정책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박성수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한식의 세계화와 발전을 위해 지역의 강점인 종가음식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푸드테크 ICT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지향적인 카페시장 활성화 방안을 적극 발굴해 지속해서 사업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