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3년 연속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선정
교통복지 실현 및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등 공로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7-31 11:03:43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는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이 ‘2022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로써 시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가 주관하는 ‘균형발전사업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균형위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로 지원한 사업 가운데 우수사례를 선정하기 위해 매년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서면·현장평가를 거쳐 총 20가지 사업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시의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은 읍면지역 수요응답형 버스인 ‘두루타’ 운행을 통해 교통복지를 실현하고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한 공로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마을별 특성에 맞는 새로운 운영방식 개발, 교통약자를 고려한 편의시설 도입, 주민들의 불편함에 귀를 기울이는 적극행정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기존 대중교통과 환승시스템을 구축해 주민들의 부담을 대폭 감소시켜 이용 활성화 및 이동권 증진에 기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두루타 이용객수는 2020년 1만 698명에서 2021년 2만 4,456명으로 140%가 증가했으며, 두루타 운행지역도 연기면을 제외한 모든 읍·면으로 확대했다.

균형위는 우수사례를 추진한 기관·개인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사례집을 발간해 전국에 배포할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시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3년 연속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선정이라는 쾌거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균형발전 모범도시, 미래전략도시로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0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시도평가 1위, 주차환경개선지원사업이 우수사례에 선정됐으며, 2021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는 세종시립도서관 건립사업이 우수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