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경상북도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 두 팔 걷고 나섰다.

경북도는 제1회 추경을 통해 확보한 사업비 20억원을 투입, ‘2022 경북관광 그랜드 세일’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일상회복 전환으로 국내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관광업계 활성화와 민생안정,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안심 개별여행에 주안점을 뒀다.

지난 6월말 경북도 관광객 통계에 따르면, 지역 주요관광지점 334개소 입장객 기준 1727만 명이 경북을 방문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2% 늘어난 수치다.

이동통신사 KT 빅데이터 자료 분석결과에서도 경북 방문자 수는 8074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그랜드 세일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먼저 한국철도공사와 협업으로 친환경 기차여행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 KTX-이음 개통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진 점을 내세워 중앙선(안동, 영주, 풍기역)과 경부선(포항, 신경주 ,김천구미, 동대구역) KTX 열차를 이용해 지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철도운임 할인(10%)과 함께 여행지원금(1인 최대 5만원, 레일플러스카드 현금충전 지급)을 지급한다.

친환경 기차여행과 연계, 경북 북부권과 중서부권의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공유차량 서비스 인센티브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KTX 역사 주변 쏘카존에서 차량 이용 시 비용의 80%(도 40%, 업체 40% 부담)를 지원하며, 중앙선 3개역(안동․영주․풍기역)과 경부선 1개역(김천구미역)의 25개 쏘카존(차량 165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도는 공유차량 서비스 이용 호응도 추이에 따라 점차 서비스 가능 지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휴가비도 지원한다.

협약 온라인몰(SK베네피아)에서 경북여행 상품을 구매하면 상품가격의 50%(최대 10만원), 대형산불 피해지역인 울진여행 상품의 경우 최대 15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또 액티비티(짚라인, 패러글라이딩, 요트, 서핑 등) 체험을 즐기고 한 곳 이상 모바일 인증 미션을 수행하면 룰렛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액티비티 체험관광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요즘 MZ세대들로부터 각광을 받으면서 핫한 상품으로 떠오른 지역의 전통주를 활용해 전통주 제조 등 술 문화를 체험하는 경북 전통주 홍보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상반기에 이어 경북 방문객을 대상으로 SNS를 활용한 ‘경북, 어디까지 가봤니’이벤트 등 온라인 이벤트와 바이럴 마케팅도 특색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11월 여행가는 달을 전후해 여행 비수기 관광객 유치를 위해 ‘2022 경북 숙박대전 가을편’도 추진한다.

지역 숙박시설에서 7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5만원의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등 경북에서 편안히 머물다 가는 여행이 될 수 있도록 국내 대표 숙박예약 플랫폼과 제휴해 대폭적인 할인을 추진한다.

지난 6월 ‘2022 대한민국 숙박대전 지역편’에서 이미 전국 최대 규모의 할인판매를 기록했으며, 1.5만매(7.5억원)의 할인쿠폰이 3일 만에 전량 소진된 바 있다.

최근 들어 치유, 안전, 힐링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웰니스 관광이 새로운 관광 중심축이 되면서 경북 웰니스관광 상품도 대폭 할인 판매한다.

지난 3월 문체부 웰니스관광 클러스터로 지정된 영주․영양․영덕․봉화․울진 등 5개 시군의 거점시설을 중심으로 이와 연계한 특화프로그램 개발, 연계관광상품 발굴 등 웰니스관광 활성화도 진행한다.

오는 10월에 열리는 참(charm) 웰니스 페스티벌과 연계해 도내 치유 힐링 관광상품을 적극 홍보하고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웰니스관광 1번지 경북’의 이미지를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 들어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축제가 늘어나면서 축제의 계절 가을을 앞두고 단체여행객들의 방문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경북만의 색다른 여행상품을 개발․판매하고 단체관광객들을 유치하는 여행사에게 전세버스 임차료 등 특별인센티브도 대폭 지원해 여행업계 회복에도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그랜드 세일은 8월부터 개별사업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2022-08-01 10:21:23
지역 관광 활성화 위해 통 크게 쏘는 경북도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22-08-01 10:21:23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